[문학] 신동엽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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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신동엽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 신동엽의 작품 경향

몸말 : 서구문명 극복을 위한 문화의 여성성 회복

1. 왜 하필 여성성인가?

2. 신동엽의 작품 속으로

3. 신동엽 비뚤게 보기

맺음말

본문내용
1950년대의 우리 시단은 모더니즘의 물결과 전통 지향적 보수주의의 조류로 크게 나뉘어 대립하는 듯한 양상을 보이면서도 역사와 현실의 진정한 문제를 피해 가고 있다는 점에서는 거의 모든 시인이 일치하는 형국을 드러내었는데, 신동엽은 이런 풍조를 철저히 배격하는 자리에서 스스로의 시세계를 출발시켰다. 당대 시단의 양대 주류를 거부한 채 처음부터 민중적 지식인으로 시를 익히고 시를 발표하기 시작한다.
50년대에 신동엽은 민족사의 비극인 6․25를 체험하면서 현실에 대한 인식이 구체화된다. 이로 인해 민족의 정신적 실체를 찾기 위한 노력이 동학사상에 대한 관심으로 집약되었고, 이것이 서사시 「금강」을 낳는 계기가 된다. 1959년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가 『조선일보』신춘문예에 입선하여 문단에 데뷔한다. 그러나 이 작품은 20여행이 삭제되어 발표되고, 「진달래 산천」으로 불온성 문제에 시달리게 된다.
60년대에 4․19혁명은 그의 의식세계의 충격을 주었다. 4․19혁명을 찬양하는 시 「아사녀」를 쓰고 7월에는 『학생혁명시집』을 간행하였다. 당시 4․19에서 5․16으로의 반전은 시인들에게 희망에서 절망으로 심정 변화를 유도했고, 또 다른 좌절을 맛보게 하였다. 따라서 그 고통을 정신 지향적 자세로 넘어서야 했었다. 이 때에 그가 쓴 시들이 1963년에 첫 시집 『아사녀』로 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