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국문학] 시를 통해 살펴본 왕유의 교유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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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중국문학] 시를 통해 살펴본 왕유의 교유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왕유 조년의 교유관계
1>조영
2>이기
3>기무잠
4>구위
3.왕유 중년의 교유관계
1>맹호연
2>은요
4.왕유 만년의 교유관계
1>노상
2>배적
5.결론
본문내용
왕유는 성당시대의 산수시파로 유명하다. 우선 에 나온 왕유의 생애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자.
왕유(701-761)는 자가 마힐(摩詰)이며 하동 지금의 산서성 사람이다. 어려서부터 글을 잘 지어 10대에 이미 좋은 시들을 남기고 있다. 개원 9년(721) 21세 때 진사가 된 이후, 벼슬길에 올라 천보 말엽에는 급사중까지 되었다. 그러나 그 사이에도 남전의 망천별서를 사들이어 많은 시간을 은자처럼 한적하게 보내었다. 천보 14년(755) 안록산이 난을 일으켜 장안을 함락했을 때, 왕유는 난군에게 잡혀 있다가 벼슬도 하고 안록산을 칭송하는 시도 지었다. 난이 평정된 뒤 중벌을 받을 뻔하였으나, 난군에게 잡혀 있는 동안에 지은 응벽시(凝碧詩)가 숙종을 감동시켰고 또 형부시랑으로 있던 그의 아우 왕진이 간청하여 가벼운 처벌로 끝났다. 그리고 뒤에 벼슬이 상서우승에까지 올랐다. 한편 불교를 독실히 믿으며 만년을 망천별서에서 한적한 생활 속에 자연을 시로 노래하면서 보냈다.
그는 젊었을 적에는 공명에 뜻을 두어 출세의 야망이 컸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초당의 시풍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농두음,노장음 같은 칠언으로 된 전쟁의 참상과 전투의욕 고취등을 다룬 변새시도 지었다. 그러나 30세 무렵 그의 처가 죽으면서 그의 생활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구당서(舊唐書)의 그의 전기에 의하면, 그는 처가 죽은 뒤로는 재취하지 않고 30년을 외로이 지내면서 불교에 귀의하여 불교의 계율에 따라 살았다 한다. 그리고 55세 때 을 겪은 뒤로는 더욱 불교에 심취하여 자신을 대자연의 품에 맡기었다.
참고문헌
¤김학주 1999년 제2판 225쪽
¤진순신 서울출판 199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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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任昌& 소나무 1999년
¤김원중 을유 2004년
¤류성준 푸른사상 2003년
¤이병한.이병주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년
¤유성준 푸른사상 2001년
¤이수웅,김경일 대한교과서 199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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