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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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제1절 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1. 덕의 개념
▷ ‘덕’(arete)은 희랍어 어원상 ‘~다움’을 뜻한다. 따라서 어떤 덕을 지녔다고 할 경우 이는 그것을 지닌 존재가 ‘~답다’는 것을 의미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말이 말다울 때 덕을 지닌다. 말이 말다울 때란 바로 잘 달릴 때를 말하는데 탁월하게 잘 달리되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잘 달려야한다. 말이 지속적이 고 일관되게 잘 달리려면 달리는 일이 그의 몸에 깊숙하게 배어있어 ‘성품화’ 되어 있어 야 한다. 이런 관점에 터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이란 ‘탁월한 성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 도덕적 덕: 도덕적 삶을 영위함에 있어 사람이 지니고 있는 탁월한 성품, 즉 우리가 바 람직하다고 여기는 어떤 가치규범이 사람에게 받아들여져서 그의 생각과 마음과 행동을 움직이는 비교적 고정화 된 내적 힘으로 성향화 될 때 형성되는 것이다.
▷ 인지적 측면: 도덕적 지식 이해와 도덕적 사고 판단력
정의적 측면: 도덕적 감정 정서와 도덕적 열정 의지
행동적 측면: 도덕적 행위 기능 능력과 도덕적 실천 습관의 형성 도모
2. 덕 윤리학의 특징
▷ 덕 윤리학은 외적 행위들의 옳고 그름 혹은 행위의 결과들에 대한 판단보다는 개인의 내적 활동들 (특성, 동향, 성형, 인격)에 대한 판단이 가장 커다란 도덕적 중요성을 갖 는다고 주장하는 윤리학의 한 이론이다.
▷ 특징:
①덕 윤리학의 가장 근본적인 질문은 “그가 어떤 종류의 사람인가?”라는 것이다. 행동이 아니라 사람에 초점을 맞출 때 도덕의 영역은 훨씬 더 넓어진다. 여기서는 삶의 거의 모 든 문제가 도덕적인 문제로 고려의 대상이 된다.
②덕 윤리학은 윤리학적 이론의 역할을 부정한다는 것이다. 전형적으로 윤리학적 이론의 목적은 행동을 정당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덕의 윤리학은 정당화가 도덕생활에 있어서의 중심적인 문제라는 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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