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규칙과 상황의 경계 위에서 균형잡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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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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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규칙과 상황의 경계 위에서 균형잡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도덕교육 -
목 차
Ⅰ. 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에 주목하는가?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
1. 목적론적 세계관
2. 최고선으로서의 행복과 덕
3. 덕의 종류와 성질
4. 중용의 덕과 실천적 지혜
Ⅲ. 사례 및 분석
1. 사례 ① - 마크 트웨인, 『거짓말에 관하여』
2. 사례 ② - CEO 안철수
3. 사례 ③ - 벤자민 프랭클린의『The story of my life』와 나
Ⅳ.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도덕교육에의 적용
Ⅴ. 맺는 말
Ⅴ. 참고문헌
Ⅰ. 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에 주목하는가?
"여름방학, 초딩들의 인터넷 습격! (아이뉴스24, 2007. 8)
“입에 밴 욕설…몸에 밴 폭력… 애들이 무섭다"(한국일보, 2010. 7)
“초등학생 휴대폰 커닝 만연… 대책마련 필요”(뉴시스, 2010, 10)
이상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초등학생’이라는 검색어로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사의 제목들이다. 기사 속의 초등학생들은 인터넷 상에 문제를 일으키는 거대 집단으로 묘사되거나 중고등학생들 수준의 욕설과 폭력을 보이고, 첨단기기까지 부정행위에 이용하면서도 도덕적으로는 불감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물론 이런 기사들의 특성상 소수의 문제가 다소 과장되게 표현되고 있는 점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이 온라인과 학교, 공공장소 등에서 보이는 문제로 인해 소위 ‘초딩’이라는 어휘로 공공질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이기적이며 도덕적 분별력이 부족한 집단으로 희화화되고 있는 현실은 근래 초등학생들의 도덕적 문제를 보다 심각하게 바라볼 필요성을 일깨운다.
우리가 이러한 도덕적 문제를 교육적으로 다루려 할 때 기반으로 삼게 되는 윤리학은 규범윤리학이다. 규범 윤리학은 ‘대체로 인간의 도덕적 삶에 필요한 관점과 원리, 원칙’ 등을 밝혀 제시하는 일과 그것을 ‘실천해 나가는 사람이 지니고 있어야 할 능력과 자질’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일을 주된 과제로 한다. 이 때 전자에 중점을 두는 입장을 의무 윤리 혹은 규칙 윤리라 하고 후자에 중점을 두는 입장을 덕 윤리라고 한다. 이택휘유병열,『도덕교육론』, 양서원, p 33.
의무 윤리는 인간의 도덕적 삶에서 준거가 되는 어떤 도덕 원리나 규칙에 의거하여 행위가 이루어질 때 바람직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공리주의와 도덕의 최고원리인 도덕법칙에 따라 행하라는 칸트의 의무론이다. 의무 윤리의 이러한 성격에 따라 도덕 교육에서는 도덕 원리를 토대로 도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력 및 판단력을 중시하게 되는데, 실제적으로 규칙이나 원리들이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 이를 조정하는 결정과정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에 따라 급변하는 사회의 수많은 정보와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합리적인 가치판단이 중요하다는 관점 하에서 도덕 교육의 중심적 윤리 이론이 되어 왔다.
그런데 무엇이 최고의 도덕 원칙인가에 대한 합리적 토대를 발견하지 못하거나 합의하지 못할 때 의무윤리는 도덕에 대한 상대주의 혹은 회의주의로 빠지게 할 수 있다는 비판과 도덕적 삶의 다른 측면들, 즉 의무가 아닌 친절, 관용, 용기, 절제, 협동 등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말해주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도덕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모색되기 시작되었다. 무엇보다 우리의 도덕적 생활이란 단순히 여러 도덕적 판단과 그 결과에 대한 검토를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로 이루어지기만 하는 것은 아니며 가족과 친구 등 공동체 속에서의 일상적 관계라는 구체적이고 복잡한 생활 장면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도덕에 대한 지적 판단 외에 정의적, 실천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논의되고 있는 것이 규범윤리학의 또 다른 측면인 덕윤리이며 덕윤리의 원형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이 주목받고 있다.
앞서 최근 초등학생들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기사와 ‘초딩’이라는 희화화된 단어 속에 담긴 사회적 우려의 시선을 제시한 바 있다. 높은 교육열과 대중 매체 등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지적 발달이 빠르지만 도덕적 문제가 이렇게 더 다양하고 심각하게 발현되고 있는 것은 도덕 규칙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넘어선 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즉 종합적 접근이 우리 교육에서 필요함을 말해준다. 이는 무엇이 도덕적인가를 판단할 수 있는 인간이 아닌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덕윤리학, 그 원형으로서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도덕성의 요소인 인지정의행동적 요소들에 통합적 접근을 취하면서 의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덕의 요소들의 실천을 통해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의 초등학생들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과 궤를 같이 한다 이에 따라 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도덕적 덕과 인격 형성을 지향하면서, 도덕성의 인지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는 일에 주력하고 이를 덕교육적 접근방법이 입각하여 도덕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오정아,「덕교육적 접근에 의한 초등도덕과 교육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2005,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40p)
. 따라서 본 보고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학을 이론적 내용, 여러 사례에서 갖는 함의 등을 검토하여 초등학교 도덕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
1. 목적론적 세계관
모든 기예(teche)와 탐구(methodos), 또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선택은 어떤 좋음을 목표로 하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좋음을 모든 것이 추구하는 것이라고 옳게 규정해왔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김재홍강상진 역, 이제이북스, 1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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