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존주의 개념, 배경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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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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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항 존 주 의
목 차
항존주의의 배경
항존주의의 개념과 특성
대표적인 항존주의자
항존주의와 다른 사상과의 차이점
항존주의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평가
항존주의가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항존주의의 배경
고전적 실재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철학자로서 그리스 시대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말 13세기의 토마스 아퀴나스 등이 있다. 20세기에 들어와 실용주의(또는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데서 발생하여 허친스와 아들러 등에 의하여 발전하게 되었다. 항존주의 교육사상은 허친스와 아들러 같은 비종교적인 학자들에 의하여도 지지되었고, 뉴먼과 스폴딩과 같은 종교적인들도 있었다, 이 양자간에는 이견도 없지 않으나, 항존의 진리와 가치를 탐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었다.
항존주의자들에 의하면 아무리 진보주의 철학이 사회적인 변화를 내세우고, 또 현대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영원성이라는 것이 변화보다는 좀 더 궁극적인 실체라고 주장한다. 즉 진리의 절대성과 영원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게 남는다는 것이다. 이런 사상적 배경 때문에 변화의 원리를 강조하는 진보주의에 반대된다.
※ 신토마스주의(Neo-Thomism)
신토마스주의 철학은 중세에 신비적이고 감성적인 기독교의 교리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청학을 조화시켜 체계화된 철학으로, 일명 스콜라철학이라고도 하고, 기독교적 실재론이라고도 하며, 이를 대성한 토마스의 이름을 따서 토미즘이로고도 한다.
그들이 실재라고 보는 핵심은 이성(理性; reason)과 절대자, 곧 신(新)의 세계였다. 이성은 철학의 중요한 수단이고, 신앙은 종교가 의존하고 있는 근거이지만, 이성도 신앙에 의하여 이해할 수 있는 측면과 이성에 의하여 이해할 수 있는 신앙의 측면이 있는 것으로서 철학적인 체계를 세웠다. 그리고 철학 체계 속에서는 자연계와 초자연계가 양립하고 정신과 물질이 병존할 수 있다고 믿었다, 초자연계는 불변성·무한성·절대성을 가지고 있고, 종교적인 신앙에 의하여 인식될 수 있는 것임에 반해, 자연계 속에 모든 변화와 움직임은 인간의 이성의 힘으로 입증될 수 잇는 분야에 속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의 실재관은 이원론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항존주의의 개념과 특성
항존주의(Perennialism)란?
항존주의의 교육
항존주의의 특성
항존주의의 교육에 대한 적용
※ 항존주의의 요점
개 념 : 절대적 진리
(진보주의에 반대, 본질주의와 유사)
교육원리
목 적 : 이성 함양, 생활준비, 교육은 모든 이에게 보편적이고 동일해야 함
내 용 :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학 철학 역사 등, 일반교육 교양교육 중시, 절대적 진리
방 법 : 철저한 훈련과 강압
교육이론의 특징
불변의 진리 중시, 기초지식 중시(3Rs), 교사중심 교육, 논리적 배열법과 상대평가 중시
의 의
학문적 방향성을 제시,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선구
한 계
귀족적이고 금욕적(아동을 고전속의 위인과 같이 만들려는 독단성) 소수의 엘리트교육, 과학교육 경시, 비활동적, 문화의 진보에 역행
항존주의(Perennialism)란?
진보주의에 비판을 가하면서 등장한 것이 영원주의(항존주의)다.
영원주의의 어원은 라틴어 페르이며, 이는 여러 해 시들지 않고 살아 남은 다년초에 붙이는, 또는 영원히 계속되는 모습에 붙이는 형용사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것을 불변또는 항존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항존주의의 사상적 심원은 고대 플라톤의 이원론에까지 소급되며 또 중세의 아퀴나스(T. Aquinas)에서 찾게 된다. 고대와 중세에 원천을 둔 사상이기에 항존 주의자들은 고대와 중세에 있어서의 절대적 가치가 불변하는 진, 선, 미의 제일주의를 추구하는 일이 곧 교육의 본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신득렬 저 「교육사상사」학지사 2000
노상우 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교육과학사 1998
강기수 저 「교육사상사」세종출판사 1998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철학」전영사
김형석, 공석영, 주영숙 저「교육학개론」 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