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1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2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3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4
 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

I. 개인주의 상담

II. 행동주의 상담
1. 행동연쇄
2. 보조법과 용암법
3. 독백훈련법
4. 자기통제법
5. 토큰경제법
6. 이완훈련
7. 고립
8. 유관행동강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장애아동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 및 치료적 입장에서 ADHD 아동들의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항상 부산하게 움직이고, 지속적인 집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른들의 감독이나 주의를 필요로 한다.
․ 주의력결핍을 동반한 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해 독서 장애 ․ 산수학습장애 ․ 언어장애 ․ 발음장애 등의 특정한 학습기능의 장애와 일반적인 학습장애가 초래되어 학업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 집단적인 학습상황에서 목표의식과 조직력이 부족하여 집단상황 속에서 질서를 지키지 못하고 학교의 일정한 규칙을 준수하지 못한다.
․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부적절하고 공격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거부와 배척을 당하게 된다.
주의력 결핍 ․ 과잉 행동장애에 대해서는 다양한 치료가 행해지고 있으나 전통적인 심리치료와 상담만으로는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극단적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반드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인지행동치료와 훈련, 부모상담 및 가족상담 등을 병행해서 재발을 예방해야 한다.

I. 개인주의 상담

ADHD가 있는 아동에게는 일상생활의 모든 일들이 아주 괴롭고 어려운 과제일 수 있다. 이들은 항상 어른들로부터 야단을 맞거나 주의를 듣게 되며 사람들과 정상적인 관계를 형성한 경험이 없다. 따라서 ADHD가 있는 아동들은 등정적인 자아상과 자존감이 결여되어 있으며, 열등감과 좌절감으로 인해 자신이 이상하고 어리석으며 고립되어 있다고 느끼게 된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