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설야 - 피 - 우회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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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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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설야 『피』
- 우회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전개 방향
Ⅱ. 본론
1. 생애와 활동
2. 문학적 경향과 문학 세계
3. 작품 연구
4. 우회적 글쓰기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1. 전개 방향
일제말의 상황에서 다양한 저항의 방법 중 절필도 망명도 아닌 우회적 글쓰기를 했던 한설야의 생애와 작품들을 알아보고, 피에서 나타난 우회적 글쓰기 방법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간다.
Ⅱ. 본론
1. 생애와 활동
함흥 교외 나촌에서 지주의 아들로 태어나 함흥보통학교를 다녔다. 서울 경성고등보통학교를 다니다 함흥고등보통학교로 전학하여 졸업했다. 함흥법학전문학교에 진학했으나 교내사건에 연루되어 퇴학당하고 베이징[北京]의 익지영문학교에 들어가 사회과학을 공부했다. 1921년 일본으로 유학, 일본대학 사회학과를 다니다 1923년 관동대지진으로 귀국하여 북청사립중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
그러나 집안의 몰락으로 만주 푸순[撫順]으로 이주하여 탄광 등지를 돌아다니며 노동을 체험하게 되었다. 1925년 KAPF에 가입한 뒤 1927년 중앙위원으로 선출되었으며, 1928년에는 함흥에서 [조선일보] 지국을 경영하기도 했다. 1931년 [대조]ㆍ[신계단]의 편집을 맡았다가 1933년 잡지가 종간되자 [조선일보] 편집기자 생활을 했다.
1934년 8월 KAPF 제2차 검거 때 체포되었다가 1935년 12월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이후 귀향하여 서점ㆍ인쇄소ㆍ극장 등을 경영하면서 창작에 전념했다. 해방 직후 이기영과 함께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을 조직하여 임화ㆍ김남천의 [조선문학건설본부]에 대항하다 두 단체가 [조선문학가동맹]으로 합쳐지자 바로 월북했다. 북한에서 [조선문학예술총동맹] 결성 초기부터 주도적인 활동을 전개해 1962년까지 중앙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이외에도 북조선노동당 중앙위원,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문학예술총동맹 위원장, 교육문화상, 당중앙위원 등 고위직을 역임했다. 1962년말 복고주의자ㆍ자유주의자로 몰려 숙청된 후 문단 및 문학사에서 오랫동안 사라졌다가 1988년 7월 대한민국 정부에 의해 월북작가들에 대한 대대적인 해금 조치로 복권되어 다시 주요 작가로 거론되고 있다. 작가 연보는 참고문헌 을 참조.
2. 문학적 경향과 문학 세계
-문학적 경향
초기 작품에는 주로 만주ㆍ간도 등지에서 개인적으로 경험한 고통의 현실을 그렸기 때문에, 그 주된 무대가 농촌이었고 계급의식을 강조하는 경향적 색채가 중심을 이룬다.
그는 재기(才氣) 있는 작가가 아니라, 필력(筆力)이 강인하며 점액적(粘液的)인 둔탁성의 기질이 강하고, 또한 구성이 소박ㆍ강건(剛健)한 작품을 보여 주었다. 주로 농촌을 무대로 작품을 썼으며, 계급 사상에 투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