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1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1
 2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2
 3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3
 4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4
 5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5
 6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6
 7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7
 8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1.향가의 성격 해석
@其意甚高-그 노래 내용의 뜻이 매우 높다.
@詞淸句麗-문장이 맑고 글귀가 아름답다.
@意精於詞 故云腦-글의 뜻이 노래 말 가사보다 정심하기 때문에 腦(뇌)라 이른다.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신라 사람들은 일찍부터 향가를 숭상했다. 그러므로 천지귀신을 움직이게도했다.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대게 詞腦(사뇌)라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희락하는 도구이다.
2. 향가의 성격
향가의 성격은 주술적인면과 불교적인 면으로 나뉜다. 향가의 밑바탕을 이루는 사상적 배경도 이 두 차원에서 해명되고 있다. 먼저 불교사상 측면에서 향가와의 상관성을 보면, 월명사의 는 내세에 다시 현신(現身)하여 중생을 구제할 것으로 믿어지고 있는 미륵에 대한 신앙, 즉 미륵하생신앙(彌勒下生信仰)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고, 는 극락왕생을 핵심으로 하는 정토사상(淨土思想)과 관련되며, 는 현세적 소망의 기구(祈求)가 바쳐지는 관음불에 대한 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는 화엄사상의 가요적 설경(歌謠的說經)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는 아미타사상의 색채가 짙으며, 와 는 밀교사상과 연결되고, 와 는 선교의 공사상(空思想)과 관련된다고 한다. 이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 불교사상의 전체상을 환상(還相)과 왕상(往相)으로 나누어 이에 따라 향가를 체계화하기도 한다. 즉, 환상은 ‘보살이 이승에 환생하여 일체중생을 제도(濟度)함으로써 이들에게 이익을 준다는 현실적 의미가 있는 사상’으로서 ····등이 속한다고 한다. 왕상은 ‘보살이 자기의 선근공덕(善根功德)을 일체 중생에게 되돌려 베풂으로써 공생정토(共生淨土)하게 한다는 사상’으로서 ···· 등이 그것의 표출이라 한다. 한편, 주술적 차원에서 향가를 보는 관점에 따르면 ···· 등이 주사로서의 은유 원리를 갖춘 주가(呪歌)라 한다. 즉, 는 그 기능과 효험에 있어서뿐 아니라 서술양식에 있어서도 분명히 주가이며, 는 인간의 주관적 의지가 투영된 사랑의 주가이고, 는 변괴가 없어져야 할 현실을 언어에 의하여 선행적으로 묘사한 은유의 주가이며, 는 소극적인 명령법을 간직한 주술적 기능이 잣나무를 시들게 한 주력(呪力)을 보인 가요이며, 는 감염법칙의 주술원리와 일어나기를 바라는 바의 반대 상황을 진술한 역의 유사법칙이 내재한 주가라는 것이다. 이처럼 동일 작품을 놓고 한편에서는 불교가요로, 한편에서는 주술가요로 규정하고 있다. ··의 경우 특히 그러하다. 이들 가요는 주술적 요소와 불교적 요소를 동시에 갖춘 가요로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작품의 공간적 배경이 되는 신라사회는 이른바 무불습합(巫佛習合)의 문화적 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향가 또한 주술적인 것과 불교적인 것의 융합에 바탕을 둔 가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향가의 성격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여 이보다 세분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는 수심요결(修心要訣)로 보고, ·는 기원·계청(啓請)으로, ··는 찬가로, ··는 주사로 보는 견해가 그것이다. 이 가운데 찬가의 성격을 중시하여 향가, 특히 사뇌가를 중국의 한찬(漢讚)이나 일본의 화찬(和讚)에 대응하는 향찬(鄕讚)으로 일괄하여 성격을 규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 향가 가운데는 찬가적 성격을 가지지 않는 가요도 상당히 보이므로 찬가문학인 향찬으로 일괄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기원 혹은 기도의 가요와 찬가와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 이 둘은 종교적인 예배행위에 있어서 불가분의 관련을 가지지만, 찬가는 어떤 인물·국가·풍경 등에의 찬양을 비롯하여 종교적인 귀의와 그러한 집단적 경험과 감정의 표현로서 신적이거나 영웅적인 혹은 성스러운 대상에의 찬양·환호·감동을 그 중심 내용으로 하므로 ‘대상지향적 성격’을 가진다. 이에 반하여 기도 또는 기원은 나쁜 역신(疫神)을 몰아내고 선한 것을 불러들이려는 청원주술에서 비롯된 것으로, 청원이나 명령 혹은 직접적인 호소를 통하여 기원자 자신의 소원을 담기 때문에 칭명이나 탄원을 기본으로 하는 ‘자기지향적 성격’을 가진다.
3. 향가 25수의 해석

善化公主主隱 선화공주주은
他 密只 嫁良 置古 타 밀지 가양 치고
署童房乙 서동방을
夜矣 卯乙 拘遣 去如 야의 묘을 구견 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