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속요의 명칭 문제와 장르적 성격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속요의 명칭 문제와 장르적 성격
목차
들어가기 전
1. 속요의 배경
2. 속요의 장르적 특성
3. 속요의 명칭 문제
4. 작품 감상과 해석
들어가기 전
한국문학은 구비문학에서부터 시작한다. 그 후 오랜 시간이 지난 뒤 우리의 글자가 탄생하기 전까지 우리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 ‘고전시가’이다. 그 고전시가들 중 앞으로는 ‘향가’를 뒤로는 ‘경기체가’에 영향을 주고받은 ‘속요’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중점적으로 볼 주제는 ‘속요’에 대한 다양한 논란과 그 성격에 관한 것이다. 이번 보고서를 꾸미며 그 시대의 삶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1. 속요의 배경
‘속요’의 배경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그 전시대에 많은 이들에게 불러 지던 ‘향가’에 대해 조금 살펴보려 한다. 향가는 신라시대에 생겨나
고려 때까지 이어진 ‘우리의 노래’로 현재 총 25수밖에 남아있지 않는다.
향가는 작자가 다양했으며 그 내용 또한 많은 주제를 다루고 있었다.
그렇게 활발하게 창작되고 높은 수준을 보였던 향가는 고려시대가 시작되며 쇠퇴의 길을 걷게 된다. 그 까닭을 유추 해보자면 향가의 주요 작자 층이던 화랑의 사회적 쇠퇴, 불교의 귀족화, 향가가 특수계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버린 점 등을 들 수 있다.
고려시대에 들어오면서 ‘향가’는 현저히 퇴조를 보이지만 향가를 대신할시가양식이 곧바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 뒤 외형적으로 그 시가양식이 두드러지는 ‘경기체가’가 등장하기 전 그 사이에 나타난 우리말 노래가 ‘속요’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 나타난 속요의 특성은 어떨지 알아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광순 외, , 새문사, 2011
조동일 외, , 지식산업사, 2007
조동일 외, , 길벗, 2001
기타자료 : 인터넷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