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

 1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1
 2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2
 3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3
 4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4
 5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5
 6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6
 7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7
 8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8
 9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 성공사례
헬로 팬돌이 성공 사례
지난 봄 해태음료에서 어린이 음료 ‘헬로 팬돌이’를 다시 내놓겠다고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제품의 성공에 대해 반신반의했다. 헬로 팬돌이는 2000년 하반기에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실시한 공개 리콜을 통해 전 제품을 회수한 바 있고, 이 공개 리콜이 국내 매스컴을 떠들썩하게 했던 제품이기 때문이다.
서구와는 달리 리콜에 대해 부정적인 우리 나라 소비자들의 인식을 고려할 때 식품, 그것도 어린이들을 타겟으로 한 음료 제품이 리콜이라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약점을 안고 다시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은 극히 희박하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리콜 후 재출시를 계획할 때는 기존 제품이 연상되지 않도록 브랜드와 디자인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어 마치 새 제품인 듯 시장에 조용히 내놓는 것이 불문율이었다. 그러나 해태음료에서는 이 불문율을 깨고 헬로 팬돌이라는 브랜드와 팬돌이를 상징하는 팬더 곰 캐릭터 용기, 제품 컨셉 등 기존 제품의 요소들을 그대로 살려 정면으로 승부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무모하게만 보이는 해태음료(주)의 이와 같은 과감한 결정은 헬로 팬돌이 재 출시가 과연 성공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 섞인 관심을 더욱 고조시킨 가운데, 2001년 2월 해태음료에서는 드디어 헬로팬돌이를 전격적으로 재 출시 했다.
결과는 대 성공이었다.
어린이 음료 시장에 다시 등장한 헬로 팬돌이는 어린이와 부모들의 전적인 지지와 호응을 받으며 어린이 음료 시장 1위 제품으로 다시 올라서는 한편, 음료업계의 본격적인 성수기의 시작과 함께 어린이들만을 대상으로 한 단일 품목으로 재 출시 9개월만에 360억원이라는 매출을 올리며 이례적인 재 출시 대 성공을 거두어 세간의 우려를 단숨에 불식시켰다.
성공 가능성이 희박하게 점쳐졌던 마케팅 사례인 만큼, 재 출시된 헬로팬돌이의 이례적인 성공은 음료업계 안팎에서 크게 화제가 되었으며, 특히 위기 관리 분야에 취약한 국내 기업들에게 보기 드문 성공 사례로 높이 평가 받으며 벤치 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리콜과 재 출시 등 일련의 모든 과정들은 해태음료가 해태그룹에서 매각되어 독립된 기업으로서 새롭게 출발한 직후, 새로운 도약을 위해 내부 정비에 주력하고 있던 중요한 시점에 벌어진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인 성공을 이뤄낸 더욱 뜻 깊은 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헬로 팬돌이’는 2000년 6월 시장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캐릭터 용기 음료로서 시장에 나오자마자 어린이들의 전폭적인 사랑을 받으며 월 매출 20억원 이상을 올리며 깜찍이 소다 이후 뚜렷한 히트상품이 없었던 어린이 음료 시장을 활성화시키면서, 새롭게 출발한 해태음료를 소생시킬 첫 번째 히트상품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었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소풍과 체육대회 등으로 헬로 팬돌이의 매출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기대되던 9월에 들어서 해태음료에서는 이 제품의 일부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헬로팬돌이의 원료가 되는 10여 가지의 물질 중 나중에 추가된 원료 하나가 다른 원료들과 함께 잘 섞이면서 다른 원료와 엉킴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이러한 엉킴 현상은 온도가 올라갔다가 떨어질 때 일부 제품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는 9월에 들어서 제품이 유통되는 과정에서 발견된 것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