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1
 2  [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2
 3  [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3
 4  [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4
 5  [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5
 6  [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6
 7  [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교과서분석 역사] 76 -85년 교과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10권의 책의 참고문헌을 APA스타일로 기록

2. 분류기준 만들기

3. 분류기준표에 근거하여 표를 작성하기

4. 한국에서의 정치, 경제, 교육 제도 등의 시대적 배경에 관하여 논하시오.

4. 한국에서의 정치, 경제, 교육 제도 등의 시대적 배경에 관하여 논하시오.

4. 한국에서의 정치, 경제, 교육 제도 등의 시대적 배경에 관하여 논하시오.

5. 분류표에 근거하여서 그 당시에 시대적 상황에 근거하여 어떤 교육과정 분야가 가장 많이 또는 적게 언급되었으며 그 이유에 관하여 논하시오.

6. 본인이 교육과정 교수라면 오늘날의 예비교사 교육을 위해 어떤 내용을 더 첨가하여 교육과정을 만들지 기술하시오. 그 이유는?

본문내용
한국에서의 정치, 경제, 교육 제도 등의 시대적 배경에 관하여 논하시오.
1) 시대적 배경
1960년대이래 군사 정부가 채택한 개발 독재 전략의 결과로 상당한 수준의 산업화가 달성되었고, 경제적 효율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경제 제일주의, 혹은 '근대화' 지상주의가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이와 함께 정권을 영구화하려는 음모가 진전되면서 이른바 '10월 유신'이 단행되었다. 이로써 정치적 억압이 날로 가중되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도시와 농촌의 격차가 심화되고 빈부의 격차가 심화되었다.
산업화로 인해 일정 부분 생활 수준이 향상되자 자연히 민주적 제권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급격히 고조되었다. 이에 따라 억압적인 체제에 저항하는 민주화 운동이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이와 함께 노사간의 대립과 갈등이 본격화되고, 산업화의 과정에서 소외된 농촌과 농민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등하였으며, 1960년대 이후 개화된 민족주의적인 의식이 점차 고조되었다.
대통령은 박정희 한 사람 뿐이고 정치는 육군사관학교를 나와야만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던 시대다. 이런 시대니 박정희 와 군부의 독재정치 시절이라 할 수 있다. 3선 개헌과 10월 유신으로 박정희의 영구 집권이 확실시되고 중앙정보부가 뒤를 받쳐주어 말조심하지 않으면 남산으로 불려가서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지던 때이다. 한마디로 완전 독재에 공포 정치시대였다.
2) 경제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긴장 완화와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제1, 2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성공리에 달성된 후 1972년부터 1976년까지 제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수립되어 추진되었다. 제3차 경제 개발 계획은 성장, 안정, 균형의 조화 추구, 중화학 공업 중심의 공업화, 그리고 국민 복지 향상을 기본 목표로 삼고, 중화학 공업 육성, 농어민 소득 증대, 사회 복지 사업, 4대강 유역 종합 개발, 지역 발전의 균형을 중점 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며, 8.6%의 경제 성장과 목표 연도인 1976년의 국민 1인당 GNP를 690달러로 설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