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의 진화론0

 1  다윈의 진화론0-1
 2  다윈의 진화론0-2
 3  다윈의 진화론0-3
 4  다윈의 진화론0-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윈의 진화론0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윈의 진화론

1.서론 : 주제 선택 동기 및 주제와 주제의 범위
2.본론 : 라마르크와 다윈의 진화론과 현대 진화론
3.결론 : 주제의 의미정리와 나의 생각 적기
1.서론
나는 7주차 수업인 진화론의 탄생과 성장 수업을 들으면서 내가 예전에 생각했던 질문이 생각났습니다. 나는 어디로부터 왔는가 이 질문인데 대해 사람들의 반응은 둘로 나뉩니다. 그 하나는 인간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다라고 믿는 창조론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인간은 무생물로부터 오랜 세월에 걸쳐 천천히 진화 해 왔다라고 믿는 진화론입니다. 이 두 학설은 라마르크에 의해 용불용설이 발표되고 다윈에 의해 종의 기원이 나와 진화론이 태동하면서부터 꾸준히 충돌해 온 학설입니다. 혹자는 이 논쟁을 신앙과 과학의 전쟁이라고 표현하지만 켄함과 폴테일러 박사는 그 말은 모순이 있으며, 그 논쟁은 단지 신앙대 신념의 전쟁 또는 신앙대 신앙의 전쟁일 뿐이라고 일축 한다. 라고 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이 수업을 들으면서 수업의 중점내용인 다윈과 라마르크에 대해서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7주차 수업을 기말 과제 의 주제로 정하였으며 수업 중 다양 하고 유익한 내용이 많았지만 주제의 범주가 넓어 수업중 주요 내용이 였던 다윈과 라마르크이 주장에 대해서 살펴보고 마지막에 살짝 나왔던 현대 진화론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2.본론
라마르크의 진화론 나카하라 히데오미, 진화론이 변하고 있다, 전파과학사
가장 먼저 진화를 기작으로서 설명했다(용불용설). 모든 생물은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려는 내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특정한 기관이나 표현형이 변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변한 것이 유전된다고 생각을 했다.(획득형질의 유전) 이것에 관한 실험이 있다.
1.첫 번째 실험
E. coli 를 가지고 실험을 해 보았다. 두 그룹으로 나누어 놓고 똑같은 조건으로 키우되 B 에만 죽지 않을 정도로만 항생제를 투여한다.(스트레스를 주려고) 그리고 내성의 정도를 조사해보니 A 와 B 가 같았다. 그래서 획득형질은 유전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A 에서도 내성을 가진 것이 자연발생) 아마도 실험에 사용된 시간이 짧아서 그럴 것이다.
2.두 번째 실험
역시 E. coli를 가지고 실험을 해 보았다. 대장균은 포도당을 먹고 사는데 만약에 포도당이 없다면 lactose를 먹는다. 그런데 대장균 중에 돌연변이로 인해서 lac. operon 이 발현이 안 되는 균주는 lactose를 먹을 수가 없다. 이런 녀석들로 실험을 해보았다. A 와 B 는 똑같이 돌연변이 대장균이다. 사전에 두 그룹의 역 돌연변율을 조사해서 같다는 것을 확인한 후 A에는 포도당을 주고 B에는 lactose를 주었다. 그렇게 하면 B에는 굉장한 스트레스가 주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충분한 시간을 준 후에 역 돌연변이율을 조사해 보니 B 쪽이 훨씬 많게 나왔다.
다윈의 진화론 다윈, 종의기원, 삼성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