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도의 이해

 1  거문도의 이해-1
 2  거문도의 이해-2
 3  거문도의 이해-3
 4  거문도의 이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거문도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소 :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거문리
위치 : E:127°11′ N:34°00′ 면적 .424 Km2
특기사항 : 거문도는 서도, 동도와 함께 삼도라 했으며 1396년 흥양면(현 고흥군)에 속하였고, 1701년에 통영(현 충무)으로 군정을 이관하여 별장을 두다가 철종 6년 흥양현으로 복귀하였다. 1881년 삼도를 거문도라 칭하고 진을 설치하였다. 1885년 영국이 러시아의 남하를 막는다는 구실로 이 섬을 불법으로 점령한 바 있다. 1896년 거문진을 폐하고 초도, 손죽도를 상도, 거문도를 하도라 하여 돌산군에 이속하여 집강을 두었다. 1910년 상.하도를 합해 삼산면이라 하였다. 1914년 여수군에 편입되고 다시 1949년 여천군에 속하였다. 1906년 이후 일인들이 다수 입도하여 살았다. 거문도 동쪽 28km 해상에는 36개의 무인군도가 있고, 상.하백도가 있는데 상백도 등대섬은 상륙이 가능하다. 갯바위 낚시터가 좋고 철따라 감성돔, 돌돔, 흑돔, 농어 등 120여종의 고급어종 및 천연기념물인 흑비둘기 등 30여종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수많은 전설을 지닌 섬과 바위가 천하절경을 자랑하여 남해의 해금강이라 불린다. 섬이 많아 정확히 알 수 없어 대략 100개쯤 된다 하여 백도라고 하였는데 사실은 정확히 하나가 모자라 百자에서 一을 떼어내 白島라고 했다고도 한다. 백도는 명승 제7호로 지정되어 있다.
섬 안에는 천연기념물 제215호인 흑비둘기를 비롯해 휘파람새, 팔색조 등 뭍에서는
보기 힘든 30여종의 조류와 120여 종의 희귀동물이 서식하고 있다. 또한 소엽풍란, 눈향나무, 원추리 등 40여 종의 식물이 자생하며, 수중에는 붉은 산호가 무리 지어 자라고 있어서 섬 전체가 가히 "생태계의 보고"로 불릴 만하다. 전설에 따르면, 일찍이 섬 전체의 봉우리가 백(百)개에서 하나가 모자라 백도(白島)라는 지명이 붙었다고도 하고, 멀리서 보면 섬 전체가 흰빛을 띠고 있어 백도라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백도 일원은 명승지 제7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생태계보존을 위해 일반인들의 상륙은 금지돼 있다.
3개의 섬으로 구성된 거문도는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돼 있는 신비의 섬이다.
거문도는 고도동도서도와 삼부도백도군도를 포함한 섬을 말한다. 거문도의 본 섬인 동도서도고도 등 세 개 의 섬은 바다 가운데 병풍처럼 둘러쳐져 있고 그 가운데에는 1백 여 만평 정도의 천연적 항만이 호수처럼 형성돼 있어 큰배가 드나들 수 있는 천혜의 항구 구실을 한다. 때문에 거문도항은 빈번히 열강의 침입을 받아왔고, 현재는 남해의 어업기지로서 전국의 어선들이 몰려들고 있다.
(영국군 수병 묘지)
기원은 1885년 거문도 사건 당시 영국 해군 사령관 포드 해밀턴 중장이 이끄는 영국함대와 청국의 수군제독 정여창과의 싸움에서 사망한 영국군 수병의 7기를 분묘하였으나 현재는 3기만 남아 있다. 건립시기는 1885년 거문도 사건 당시 상태로 묘비 보존이 되어있고 건립자는 영국군 포드해밀턴 중장이다. 유적지 안내판은 거문도 마을 뒷동산에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교통정보-
(선착장에서 영국군 묘지까지 도보로 10분거리이다.)
(유림해수욕장)
해수욕장 주변에 소나무가 심어져 있으며 입자가 고운 모래로 구성되어 있거 계단식 입구가 마련되어 있어 어린아이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해수온도는 22~24도이며 바닷속 3~5m까지 맑게 보이는 청정해역이다. 주변에는 수월산에 위치한 거문도 등대가 보이고 해수욕장으로 들어가는 삼호교가 가설되어 있어 경치가 아릅답고 거문도 등대로 들어가는 동백숲은 산책로로 풍경이 아름답다.
-교통정보-
(선착장에서 도보로 20분 정도)
(거문도 등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