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창의 골프 퍼터 수업

 1  하나로 창의 골프 퍼터 수업-1
 2  하나로 창의 골프 퍼터 수업-2
 3  하나로 창의 골프 퍼터 수업-3
 4  하나로 창의 골프 퍼터 수업-4
 5  하나로 창의 골프 퍼터 수업-5
 6  하나로 창의 골프 퍼터 수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나로 창의 골프 퍼터 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나로 창의 골프(퍼터) 수업
1. 하나로 수업
인문적 체육교육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가? 인문적 체육교육은 구체적 실천 론에서는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실천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 실천을 “하나로 수업”이라는 모형으로 정리하여 실천하고 있다. “하나로”라는 표현은 매우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용어로서, 호울 스포츠와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1)수업 목표
4가지 구체적인 수업목표들을 추구한다. 첫째, 기능 지식 태도를 하나로, 둘째, 하기 읽기 쓰기 보기 듣기를 하나로, 셋째, 학교공부와 일상생활을 하나로, 넷째, 서로 다른 사람들을 하나로. 문화로서의 스포츠에 입문한다는 말을 체육수업의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기술하라고 한다면 바로 이러한 측면들을 하나로 될 수 있도록 성취하는 것이다.
2) 수업 내용
하나로 수업으로 진행하는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은 스포츠기능을 습득하고 게임시합을 실시하는 것 이외의 수업활동과 학습과제를 맛보고 해본다. 이 다양한 활동과 과제들은 그 성격상 “직접적 체험을 겪게 하는 것”과 “간접적 체험을 도와주는 것”들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리하여, 수업을 위한 과제는 직접체험을 위한 것과 간접체험을 위한 것들로 구성되어진다.
3) 수업 방법
수업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선정된 수업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체육교사의 수업방법에는 직접교수활동과 간접교수활동이 있다. 직접교수활동은 내용은 기법적 차원(기술, 전술, 규칙)을 가르치기 위한 교사의 수업행동들이다. 설명하기, 피드백주기, 시범보이기, 이론 설명하기 등의 교수활동으로 밖으로 드러나는 수업지도행동들을 말한다. 직접체험활동을 직접적으로 학생에게 전달하는 교사의 행동들을 말한다. 직접교수활동은 체육교수법 서적에서 많이, 명시적으로 다루고 있는 교수법적 기능들이다.
4) 수업 운영
직접체험활동과 간접체험활동은 지도하는 체육교사의 의도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혼용하여 실행한다. 이 활동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조직되어 학생들로 하여금 실행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지시설명형, 탐구발견 형, 동료협동 형, 시합대회 형, 자유경기형, 자기학습 형 등으로 조직하여 학생들이 연습할 수 있다.
하나로 수업의 가장 큰 특징으로서 “터”와 “패”의 아이디어가 있다. 터는 수업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말하며, 패는 수업활동을 이루어내는 학생들의 소그룹 모둠을 말한다. 위에서 언급한 어떠한 수업방식을 택하던지 간에 교사는 학생들을 패로 조직하여 모든 수업활동들을 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작은 소그룹으로 나누고, 그 안에서 각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이 “패”안에서는 각 성원의 역할분담이 기본으로 이루어진다.
5) 평가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인문적 체육교육과 중등하나로 수업모형 자료- 서장원
2. 하나로 수업 연구회 (http://cafe.daum.net/HOPE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