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균의 문학 보고서

 1  허균의 문학 보고서-1
 2  허균의 문학 보고서-2
 3  허균의 문학 보고서-3
 4  허균의 문학 보고서-4
 5  허균의 문학 보고서-5
 6  허균의 문학 보고서-6
 7  허균의 문학 보고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허균의 문학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허균의 문학
1. 시대사회적 배경 이필구, “「홍길동전」에 나타난 허균의 사상”, 공주대, 1991.
허균이 살았던 선조광해군 때는 밖으로는 임진왜란이라는 민족사적 수난, 안으로는 극심한 당쟁의 격화와 민생의 곤궁, 봉건 사회의 체제가 붕괴되고, 근대 사회로 이행되어 가는 사상의 동요를 경험한 다사다난하고, 어지러운 시기였다. 또한 정치적으로는 선조광해군 때로 이 시기에는 학자, 정치인 사이의 반목과 갈등이 심하였다. 즉 선조 8년 심의겸과 신진 사류 김효원의 반목을 시작으로 김효원 일파는 동인으로 대사헌 허엽을 중심으로 이황, 조식, 심의겸 일파는 서인으로 이이, 성운의 문인 중심으로 나뉘었다. 여기서 이이는 양파의 대립을 조정하려 했으나, 실패하였고, 이이의 사후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고, 이 와중에 임란까지 발생하게 된다. 당시를 사회상과 민생고로 나누어 보면, 정주동, 「홍길동전 연구」, 1961.
① 임란의 피해 ② 천변지이-기근과 역병 ③ 산수화적의 침몰
④ 당쟁의 격화 ⑤ 수령들의 가렴주구 ⑥ 기형적인 사치 풍조
⑦ 민생의 도탄, 정착민의 감소 ⑧ 상업무역의 성행, 시민의식의 싹틈
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 광해군의 집권을 전후한 위옥의 연발, 서얼 세력들의 사회 문제 등이 겹쳐 당시 사회는 안팎으로 아주 어려운 상태였다.
좀 더 상세하게 몇 가지를 보면, 외부적인 사건인 임진왜란은 직접적, 물질적 희생만 따져 보더라도 역사상 유례가 없이 참혹한 것이었다. 30여만명의 인명 피해와 전란 전의 150만결에서 그 1/5인 30만 결로 경작 토지가 감소한 것을 보아도 전쟁 중에 얼마나 국토가 초토화되었는지, 그리고 그 와중에 민생의 고통이 얼마나 심했을지 추측할 수 있다. 황패강 外, “임난병란의 충격과 문학적 대응”,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7
그러나 이런 실제적, 물질적 피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시 지배층의 무능과 위선이 여지없이 폭로되고 피지배층 민중들의 자의식이 눈 떠 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고자 중세의 봉건적 권위주의에 대한 저항이 싹트는 사상적 변혁의 계기가 된 점이라고 하겠다.
즉, 중세의 사회체제의 권위를 부정하는 민중들의 각성이 경제, 사회. 문화의 제 분야에서 촉발되어, 계층구조의 동요, 의병 활동과 민란의 속출, 실학의 대두, 서민 예술의 발흥이라는 큰 변혁의 조짐으로 드러나기 시작한다.
2. 허균의 사상
허균은 자신과 세상의 관계를 ‘불여세합(不與世合)’, 즉 “세상과 화합하지 못한다." 고 하였다. 이때의 세상은 기존의 완고한 중세적 질서를 말한다. 그는 벼슬살이에서 여섯 번의 파직과 세 번의 유배를 겪었다. 이는 그가 얼마나 순탄하지 못한 세상살이를 했는지 짐작케 해준다. 그는 서얼(庶孼)들을 규합하여 역모를 꾀한 죄목으로 죽음을 당할 만큼 기존의 체제와 사고방식에서 벗어난 행위를 보여주었다 .광해군이 통치하던 당시는 당쟁이 격화되고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이 드러났으며, 주자학적 이념과 질서가 동요되던 시기였다. 그는 중세적인 체제 속에서 살면서도 체제 비판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논 문 -
1. 김 영, 「허균의 문학관에 대하여-그의 시론을 중심으로」, 연세대국학연구원, 1981.
2. 안병학, 「허균의 문학론 연구」, 고려대 민족문학연구소, 1980.
3. 이원승, 「허균의 한문소설연구」, 연세대학원, 1981.
4. 이필구, “「홍길동전」에 나타난 허균의 사상”, 공주대, 1991.
5. 허 진, “허균론-그의 생애와 문학사상을 중심으로”, 중앙대, 1984.
6. 홍승화, 「교산의 한문소설에 관한 연구」, 복현한문학, 198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