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 생애 및 업적

 1  코메니우스 생애 및 업적-1
 2  코메니우스 생애 및 업적-2
 3  코메니우스 생애 및 업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메니우스 생애 및 업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코 메 니 우 스
1. 생애 및 업적
코메니우스는(1592~1670) 코멘스키라고도 불리우며, 오늘의 체코슬로바키아 출신의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 사상가 이다. 1613년부터 1614년 사이에 그는 하이텔베르크대학과 암스텔담 대학에서 신학을 주로한 학습생활을 했다. 당시 그곳에 있었던 평화주의자들의 사상은 적지않게 코메니우스에게 감화를 준 것 같다. 대표적으로 영향을 준 인물은 라트케와 비이베스였다. 비이베스의 세계주의적 평화국 건설의 사상과, 라트케의 교수개혁 운동은 코메니우스의 사회개량사상과 교육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학생생활을 마친 코메니우스는 교단문도가 낳은 한 사람의 인재가 되어 조국에 돌아가, 학교교사로, 교단의 목사로서 평화로운 생활을 영위했다. 프레라우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라틴어 입문서’를 저술하였다. 1616년에는 헝가리부인과 결혼하였다. 그러나 30년전쟁(1618~1648)의 발발로 도피생활을 시작하였다. 5년간의 도피생활에서도 끊임없는 박해를 박은 코메니우스는 폴란드의 게에릿스로 망명하였으며 이후 다시는 조국의 땅을 밟지 못했다.
2. 사상적 배경
‘나는 하나님께 감사한다. 하나님은 나의 생애를 통해서 동경의 사람이 되게했다’고 한 코메니우스는 하나님을 사모하는 일념, 즉 그리스도를 통해서 영혼에 귀입하려는 것 이외에는 어떠한 바램도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코메니우스는 세계를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욱 넓다’라는 신념을 갖고 세계를 완성하는데 노력했던 것이다.
이는 그의 기본적인 유신론적 바탕위에서 그는 인간도 신과같이 될수 있다고 믿었으며, 인간이 신과 같이 될수 있는 최초의 단계로서 사람들은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에 의하면 신은 우리에게 3개의 빛을 주었다. 즉, 외적인 빛, 내적인 빛, 그리고 영원한 빛이 그것이며, 이들 3개의 빛의 협동작업에 의해서 우리는 세계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고 그는 믿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감각에서 이성으로, 그리고 이성으로부터 계시에로 단계적으로 올라가 신의 통일적 내용을 완성하는 것이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이었다. 따라서 그의 교육방법은 단순한 지식을 얻기위한 방법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신에게 이르기 위한 방법이었던 것이다. 코메니우스는 단순한 교수론자만은 아니었다. 그의 개혁이론은 단순한 교육개혁에 그치지 않고 종교, 정치, 과학 등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사회개량을 목표로 한 것이다. 그의 주저인 ‘대교수학’은 위에서 말한 신에게 접근하기 위한 교육방법의 책이었던 것이다.
그는 세계평화를 위한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된다.
코메니우스는 그의 생애가 말해주듯이 기독교를 기조로 하는 세계 일가적 평화정의 실현을 꿈꾸는 사회개량의 사상체계를 지녔던 교수론자요, 교육사상가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3.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코메니우스에 의하면, 교육의 목적은 내세를 위한 준비에 있으며, 이 준비는 박식과 덕과 경건등의 세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이념에 따라 모든 민중의 자녀는 교육을 받아야 하며, 학교에서는 많은 아동을 조직적, 합리적 방법에 따라 대량으로 교육하여야 하며, 그같은 대량교육의 기술을 발전시키려 한 것이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론의 핵심이었다.
학교교육의 내용은 모든 사람이 배워야 할 것들이며, 그것은 코메니우스가 필생의 과업으로 완성시키고자 노력했던 범지체계 바로 그것이었다.
직관주의 교육이란,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실물에 의한, 그리고 직접적인 사물을 통한 교육을 말한다. 따라서, 직관주의는 모든 경험적 지식을 중시하는 사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