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Comenius) 생애와 교육사상] 코메니우스(Comenius) 생애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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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Comenius) 생애와 교육사상] 코메니우스(Comenius)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생애 및 업적
II.사상적 배경
III.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코메니우스(Comenius)
I.생애 및 업적
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s, 1592~1670)는 코멘스키(Jan. Amos Komensky)라고도 불리우며, 오늘의 체코슬로바키아 서부지방인 보헤미아(Bphenmia)출신의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이다. 그는 보헤미아의 모라비아(Moravia)주 운가리쉬 브로드(Ungarisch Brod)의 근교에 있는 니브닛쓰(Novnitz)의 하층 중간계급인 제분업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마르틴 코메니우스(Martin Comenius)는 보헤미안(Bohemian)이라고 불리우는 훗스(John Huss)계통의 신교교단의 독실한 신자였다.
코메니우스는 10세에 아버지를 여의었으며, 11세에 어머니마저 잃고 고아가 되어, 친척의 집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유소년시절의 교육은 정상적으로 받지 못했다. 16세(1608)에 그는 프레라우(Prerau)의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여 비로소 정규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20세(1612)에 당시 르네쌍스적 풍조의 팽배로 이름났던 대학 도시인 낫소오(Nassau)의 헤르보른(Herborn)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수학했다. 헤르보른대학에서는 신학자이자 백과전서학자(百科全書學者)인 신진학자 알슈테트(J.H.Alsted)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코메니우스의 주저의 하나인 『사물입문』(事物人門:Janua Rerum)가운데는 알슈테트의 영향이 자구상(字句上)에까지 나타났다고 한다. 1613년부터 1614년 사이에 그는 하이텔베르크(Heidelberg)대학과 암스텔담(Amsterdam)대학에서 신학을 주로한 학습생활(學習生活)을 계속했다. 하이델베르크에서 그에게 영향을 준 스승은 뚜렷하지 않으나 당시 그곳에 있었던 평화주의자들의 사상은 적지 않게 코메니우스에게 감화를 준 것 같다. 이때를 전후하여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준 이는 라트케(W.Ratke)와 비이베스(J.L. Vives)였다. 비이베스의 세계주의적 평화국 건설의 사상과, 라트케의 교수개혁운동은 코메우니우스의 사회개량사상과 교육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학생생활을 마친 코메니우스는 교단문도(敎團門徒)가 낳은 한사람의 인재가 되어 조국에 돌아가 교단소속의 학교교사로, 그리고 교단의 목사로서 평화로운 생활을 영위했다. 즉, 1614년에 그는 모교인 프레라우시민학교의 교장이 되어, 그가 유학시절에 알았던 라트케주의의 새교수법을 채용하여 교수개혁자로서의 첫발을 내디디었다. 프레라우에서는 라틴어문법을 단순화하는 일을 시작하여 학생들을 위한 『라틴어입문서』(Grammatical Facilioris Praecepta, 1616)를 저술하였다. 1616년에 그는 목사가 되어 올뮤쓰(Olmutz)에서 2년간 지내고, 1618년에는 훌넷크(Fulneck)시에 초빙되어 장학관과 목사로 봉직했으며, 그곳에서 항가리부인과 결호나하여 평화로운 가정을 이루었다. 그러나 30년전쟁(1618~1648)의 발발로 평화로운 생활은 파괴되고 그의 평생에 걸친 오랜 유랑과 표박(漂泊)과 고난의 생활이 시작되었다. 1620년의 뷔아센의 회전(會戰)에 이긴 카이젤(Kaiser)군은 모든 신교단체를 소탕하려 했다. 1521년 카이젤의 산하의 스페인군은 훌넷크시를 유린하고 방화했다. 이 화란으로 코메니우스는 그의 말대로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직업을 빼앗기고, 미래를 잃고, 문고(文庫)와 수고(手稿)등 많은 귀중한 과거도 함께 잃었다. 더우기 불행하게도 그는 아내와 2명의 자식마저 회전 중에 잃게 되었다. 그는 동료들과 함께 한 때 프레라우의 영주인 제로진(Kal von Zerotin)의 비호 하에 몸을 의탁했다.
그의 국내도피시대는 이때부터 시작됐다. 1620년부터 1625년 사이의 그의 사상 경향은 매우 뚜렸한 양상을 보인다. 그것은 둔세적(遁世的)이고도 신비적인 사상과 생활태도이다. 이는 그의 기본적인 성격과 더불어 훌넷크에서의 비극이 그에게 준 정신적인 타격의 정도를 단적으로 말해 주는 것이다. 그는 먼저 성서 시편의 번역에 몰두함으로써 자위했고, 그 후 신비적이고도 금욕적인 사상에 대하여 저작했다.즉,『기독교적 완전에 관한 제교찰』(1662).『침입할 수 없는 피난처』(1622),『고아에 관하여』(1623),『현세의 미로와 영혼의 천국』(1623),『안심(安心)의 중심』(1625)등에 걸친 일련의 저작들이 그것이다. 이들 저작은 공통적으로 현실에 대한 심각한 실망의 감정과 현세의 고민으로부터의 도피의 장소를 내심의 신앙생활에서 구하려는 데 있었다. 그가 말하는 ‘침입할 수 없는 피난처’란 곧 신이었다. 뒷날 그는 당시의 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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