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로란

 1  일대일로란-1
 2  일대일로란-2
 3  일대일로란-3
 4  일대일로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대일로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일대일로란?
중국경제의 뉴노멀(New Nomal)시대와 함께 저성장의 일상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변화에 직면한 현재 필요한 것은 대외경제의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처와 기존의 성장방식을 넘어서는 변화이다. 일대일로 전략은 향후 30년간의 중국을 이끌어갈 축이며 중국경제의 새로운 돌파구 이다.
‘일대일로(一帶一路)’는 당나라(육상)과 명나라(해상)의 실크로드 옛 영광을 재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中國夢)을 실현하기 위한 시진핑 정부의 대규모 대내외 프로젝트다. 2개의 실크로드 경제권인 실크로드 경제벨트(絲綢之路經濟帶)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21世紀海上絲綢之路)의 끝 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 이다.
일대(一帶)는 중국과 아시아 유럽을 연결하는 실크로드 경제권을, 일로(一路)는 중국에서 출발해서 동서남아시아를 거쳐 유럽과 아프리카로 이어지는 바닷길을 의미한다. 동아시아와 유럽 경제권을 연결하는 초대형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이다. 육로와 해상 실크로드를 양대 축으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및 주변 해역을 모두 아우르고 동아시아와 유럽 경제권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중, ‘일대’는 낙후된 중국 중서부지역의 인프라 개발을 통하여 중앙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을 도모하는 내적인 경제정책과 대외적인 경제정책의 연결, 즉 내치(內治)와 외치(外治)의 통일성을 추구하는 개념이다. 일대는 실크로드 경제벨트 구축을 통해 수송기간 감축 및 구간 연계 강화 등을 추진한다. 이때 중국 철도는 일대일로 전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일로는 파키스탄, 그리스, 스리랑카 등과 항만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중국이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이유는 일대일로가 갖는 엄청난 국익 때문이다. 일대일로는 철도, 도로, 해운, 항만 같은 기초 인프라를 만드는 데만 1조 400억 위안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일대일로에 포함되는 국가 수는 중국을 포함하여 65개에 달하며, 인구는 44억명 으로 전 세계인구의 63%에 달하고, 경제 규모도 21조 달러로 세계경제규모의 29% 정도를 차지한다. 또한 범위 내 국가들의 총 대외무역량 및 외자유입의 매년 증가속도는 각각 13.9% 및 6.5%에 이르고 있다.
아울러, 일대일로 정책 내 국가들은 대다수가 신흥경제국이자 개발도상국으로 발전수준이 저마다 다르며, 비교우위의 차이 역시 두드러져 높은 상호보완적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 중국과 이들 국가들의 합작전망은 그 범위와 정도에 있어서 적지 않은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만약 중국이 구상한 전략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아태지역과 유럽이라는 두 개의 거대한 경제구역을 서로 연결하게 된다. 즉, 세계에서 가장 크며, 또한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지닌 경제벨트가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일대일로는 시진핑 정부의 핵심 정책이다. 2013년 9월과 10월, 시진핑 주석의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순방 기간에 일대일로에 대한 구상이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처럼 해외 순방 시의 정상외교를 통해 제시된 일대일로 전략은 2013년 12월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시진핑에 의해 재차 강조되었고, 2014년 3월 리커창 총리의 전인대 정부공작보고를 통해 2014년 중점 업무로 일대일로 프로젝트 추진이 발표되면서 공식화 되었다. 이는 새로운 전 방위적 개혁개방이라는 측면에서 21세기 중국의 신 개혁개방시대의 선언을 의미한다고도 할 수 있다.
이후, 시진핑 주석은 2015년 3월 보아오포럼 기조연설에서 일대일로 정책에 대한 구체안을 공개했다. 일대일로 추진에 있어 주요한 재원수단이 될 AIIB(아시아 인프라 투자 은행)에 57개국이 창립회원국으로 신청을 하면서 일대일로 구상은 더욱 탄력을 받았다. 미국의 전 재무장관 래리 서머스는 ‘AIIB의 설립은 세계 경제를 주도하던 미국이 그 역할을 잃는 순간으로 기억될 지도 모른다.’는 말로, AIIB와 일대일로 정책이 세계 경제에 미칠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 논함.
즉, AIIB는 사실상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위해 설립된 핵심기구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AIIB를 통해 일대일로 관련 역내 국가의 인프라 건설자금을 조달하여, 일대일로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아시아 역내 경제개발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중국의 꿈 (中國夢) 일대일로 프로젝트 현황과 영향, 한국 무역 협회, P.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