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의 전반적 개념과 새로운 방향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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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러디의 전반적 개념과 새로운 방향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시론
패러디란 무엇인가?
- 패러디의 전반적 개념과 새로운 방향성에 대한 연구
1. 패러디의 정의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전에서부터 최근의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 패러디는 문학창작의 주요한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왔다. 그리하여 시의 연구에 있어서 패러디는 오랜 역사 속에서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일단 패러디의 어원을 살펴보자면
parodia : “다른 것에 대한 반대의 입장에서 불려진 노래”
paradio : “모방하는 것, 모창 가수”
이렇게 패러디란 반대와 모방, 적대감과 친밀감이라는 상호모순의 양면성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패러디를 구성하는 기본개념은 모방과 변용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원전의 ‘풍자적 모방’ 또는 ‘희극적 개작’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특정한 원전의 진지한 소재나 태도, 특정 작가의 고유한 문체를 저급하거나 어울리지 않는 주제에 적용시키는 것까지도 패러디의 범주에 포함한다. 이 패러디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는 이론들로는 상호텍스트성, 탈중심주의, 자기반영성 등이 있다.
1.1. 상호텍스트성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결합하여 보다 큰 담론을 이루는 것이 상호 텍스트적이라 할 수 있다. 상호 텍스트적 사고는 텍스트들 간의 관계 맺기의 인식에 강조를 둔다. 그 관계 맺기에는 텍스트 사이에 담긴 모든 지식이나 예술, 나아가 그 것들이 쓰인 당대의 모든 담론 양식인 역사·철학·예술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렇게 작가는 텍스트를 창작하는 과정에서 의식적·무의식적인 영향 관계 속의 수많은 지식, 예술, 담론 등을 병합할 뿐만 아니라 변형해 새로운 텍스트에 역동적인 생산성을 부여한다. 독자는 텍스트의 다양한 의미들과 관계하며 비로소 텍스트를 완성시켜 간다. 이러한 상호텍스트성을 환기시키는 대표적인 전략이 ‘차이 있는 반복’ 이라 할 수 있는 패러디이다. 신익호, 『현대문학과 패러디』, 제이앤씨, 2008, pp. 25~26.
여기서 말하는 차이는 ‘문맥의 옮겨 놓기’(초문맥) 현상이다. 이 옮겨 놓기가 의미의 변용을 가져온다. 따라서 작가들은 원전의 담론적 권위와 창작기법에 의존하지만(반복), 그 것들을 단순히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비평적 맥락에서 주제, 형식, 제재 등을 자신의 의도에 따라 새롭게 해석해 재생산(차이)할 수 있다.
1.2. 탈중심주의(다원주의)
인문주의는 독창성과 개성을 존중하며 원전을 중심의 자리에 확고하게 놓는다. 그 것에 도전하는 패러디의 이데올로기는 ‘탈중심주의’다. 패러디의 대상인 원전의 외연이 확대됨에 따라 패러디도 단순히 문학의 한 형식이 아니라 전체 문화의 현상을 지배하는 형식이 되었다. 그리하여 패러디는 문학을 미적 문맥뿐 아니라 사회적, 역사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여러 문맥에 위치할 수 있도록 확장시킨다.
1.3. 자기반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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