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

 1  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1
 2  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2
 3  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3
 4  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4
 5  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5
 6  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더니즘의 개념
모더니즘은 대개 20세기 초엽부터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운동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라는 표현은 단순히 시대적 구분만을 기술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엘먼과 피들슨은 "독특한 종류이 상상력, 즉 서로 연관되어 하나의 상상적 전체를 이루는 주제와 형식, 창작의 조건과 유형"이라고 모던을 정의하기도 한다. 따라서 비록 모든 20세기 초엽의 작가들에게 모던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것은 아니다. 모던은 오직 독특한 종류의 상상력을 구사하여 에술 활동을 전개했던 일군의 예술가들에게만 적용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모던이라는 개념은 어디까지나 질적인 개념이지 양적인 개념이 아니다.
스티븐 스펜더는 『현대성의 투쟁』에서 20세기 영국 현대 작가들을 과 혹은 과 의 두 범주로 나눈다. 이러한 구분은 단순한 시대적인 구분이 아닌 문학관에 의한 분류이다. 스펜더는 모던을 예술가의 태도나 가치관 혹은 스타일의 차원에서 파악하려고 노력했다. 다음의 글은 그러한 사정을 잘 보여준다.
과 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여러 점에서 역사상 그 유례가 없는 시대라는 점을 깨닫고 과거의 문학과 예술의 모든 인습에서 벗어나 의식적으로 새로운 문학을 창조하려는 작가들을 말한다. 과 이란, 현대적 상황이 존재한다는 주장을 적어도 부분적으로나마 깨닫고 있긴 하지만 그 상황을 예술과 특별한 관계가 있는 문제로 보지 않는 작가들을 말한다. 은 과학적 기술이 발전한 결과로서 문명의 변화가 생겨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작가의 의무는 일반적으로 예술을 동원하여 그런 발전의 원인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한편 은 발전이라는 개념을 믿지 않거나 심지어는 증오하는 사람들로서 과학의 결과가 과거 문명의 가치를 오히려 파멸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스펜더는 과거의 문학과 예술, 인습 일체를 부정하고, 그 위에 새로운 자신들의 문학을 건설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말하고 있다. 모더니즘이라는 개념이 많은 광위의 범주들을 포괄하고 있고, 여러 특성들이 뒤섞여 하나로 규정할 수 없는 복잡한 개념이긴 하지만 전시대와는 구별되는 새로운 인식의 출현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제 복잡하게 얽힌 모더니즘의 여러 갈래들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 보도록 하자.
2. 모더니즘의 배경
모더니즘은 예술 일반에 걸쳐 일어난 혁명적인 변화로 볼 수 있다. 러시아 작곡가 스트라빈스키는 종래 음악이 지니고 있던 화음과 리듬의 전통, 즉 대위법을 과감하게 파괴해 새로운 형식을 만들었으며, 오스트리아 작곡가 쇤베르크는 전통적인 음조의 벽을 무너뜨리고 12음 기법을 창안했다. 이밖에도 드뷔시나 라벨 등의 작곡가들도 전통적인 기법과는 전혀 다른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음악에 새로운 기원을 이룩했다. 한편 세잔느를 중심으로 한 후기 인상주의 이후의 미술 또한 디자인이나 질감, 색과 질량의 사용에 있어 종래의 그것과는 전혀 다른 경향을 보여주었다. 19세기 말엽에 풍미한 사실주의 화풍에 과감히 도전, 칸딘스키는 추상화를 그리고 브라크와 피카소는 큐비즘을 창안해내기에 이르렀다. 이들은 모두 사실주의 화풍의 기본 원칙인 원근법을 해체시킴으로써 미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내렸던 것이다. 이런 혁명적인 변화는 음악과 미술 이외에도 연극과 무용, 그리고 건축과 조각 등 다른 예술 영역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예술 일반의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한 원동력은 무엇일까? 그것은 시대정신으로 불릴 수 있는 당시의 지적, 문화적 풍토일 것이다. 모더니즘에 속하는 예술가들은 대부분 19세기 말엽에 성장하여 20세기 초엽에 성숙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또한 육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에 전성기를 맞이한 사람들이다. 이들이 태어난 19세기 중엽은 과학적 합리주의와 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팽배했던 사회였다. 그리고 이런 사상은 정치, 사회, 종교,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말엽으로 접어들면서 과학적 합리주의와 확실성은 적지않이 도전을 받기 시작했다. 찰스 다윈, 제임스 프레이저,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트 같은 사람들은 기성 전통과 인습을 과감히 타파한 역사의 도전자들이었다. 다윈은 진화론을 주장함으로써 기독교의 주춧돌을 흔들어 놓았으며, 프레이저는 원시적 신화를 규명함으로써 인간의 삶에 원형적인 리듬을 회복시켜 주었다. 절대성을 주장하는 모든 것은 병적인 것이라고 주장한 니체는 19세기의 절대적인 가치 기준에 쐐기를 박았는가 하면, 마르크스는 유물론의 무기를 사용하여 관념철학을 맹렬히 공격하였다. 그리고 프로이트는 사회와 문화,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 심성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내렸다. 이렇게 19세기 말부터 시작된 과학적 합리주의와 확실성에 대한 도전은 20세기 접어들면서부터 한층 고조되었다. 특히, 자연과학 분야의 경우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을, 하이젠베르크는 불확실성 이론을 발표함으로써 종래의 우주관이나 물리학은 물론 현대인의 의식 구조에 일대 혁신을 일으켰던 것이다.
이런 시대 정신과 더불어 예술에 변혁을 가져오게 한 또 하나의 원동력은 제1차 세계대전이다. 인류의 모든 문명을 잿더미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기성의 가치관이나 도덕을 붕괴시킨 전쟁은 오히려 모더니즘이 성장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문화적 토양을 마련해 주었다. 모더니즘은 19세기 말부터 싹이 트기 시작했지만 제1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비로소 그 꽃을 피우게 되었던 것이다. 1920년을 중심으로 서구문학에서는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위대한 예술 작품이 쏟아져 나왔다는 사실은 이를 잘 입증해 준다.
특히 문학의 겨우, 모더니즘이 성장하는 데는 이런 외적 요인 이외에도 많은 예술가들의 선구적인 노력이 그 밑거름이 되었다. 19세기 말엽부터 새로운 문학 운동이 구라파 전역을 휩쓸기 시작했던 것이다.
보다 구체적인 모더니즘의 문학적 배경으로 20세기초 영미 시인들의 이미지즘을 들 수 있다. 이미지즘의 중심 인물인 에즈라 파운드는 흄의 영향을 받아서 낭만주의의 모호성과 안이한 정서 위주의 시작에서 탈피하는 운동을 일으켰다. 이미지즘의 강령은 1913년 플린트의 「이미지즘」에 명시된 바, "사물을 직접적으로 다룰 것, 이미지 표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말을 절대 쓰지 말 것, 연속되는 음악적 문구로 리듬을 창조할 것" 등이다. 이것은 과거의 모호하고 안이한 시에 대한 철저한 거부이면서도 이미지의 강조란 점에서 혁신적인 것이다.
이미지즘이 19세기 현대시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흄의 반낭만주의 사상과 파운드의 고전주의 시론, 그리고 프랑스의 상징파 시운동 때문이었다. 흄은 낭만주의가 한숨과 눈물을 동반하여 흐리고 축축한 것은 시인들이 현실을 인간 중심으로 생각하여 인간에게 절대적 권위를 부여한데서 기인된다고 말하고, 이제 새로운 시대의 문학은 그러한 인간 중심의 현실안주에서 벗어나 고전주의적 현실안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주로 시각적 이미지와 언어의 긴축미, 새로운 음률을 주장했고, 또한 그것 자체가 자족적인 가치를 가진 것으로 생각했다.
이미지의 본격적 이론은 1915년 파운드에 의해 주장된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시는 일상의 평범한 말로 써야 하며, 새로운 정조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새로운 리듬을 창조해야 하며, 주제에 있어 절대로 자유로와야 한다. 그는 시를 말로 된 예술로 규정하고, 이미지즘의 신조를 "단순하고 솔직한 말, 섬세하고 아름다운 리듬, 개성적인 자유로운 생각, 명확하고 눈에 보이는 표현, 그리고 집중성"이라고 규정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