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 데카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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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 데카르트
서양사에서 1450년부터 1700년에 이르는 기간은 중세 세계관이 무너지고 현대 세계가 준비되는 과도기의 시대였다. 모든 철학의 이념적 사고가 신의 중심에서 이루어진 시대가 막을 내리고 인간의 사유가 철학의 중심으로 정립되던 시기였다. 교회가 아리스토텔레스의 권위를 통해 우주가 시·공간적으로 유한하며,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교리를 강조했음에도 천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에서부터 갈릴레이에 이르기까지 무한한 우주의 가능성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인정되기 시작했다는 것이 바로 이러한 철학적 사조의 변화를 나타내는 극명한 예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 당시 유럽은 르네상스 이후 정치적으로 상당히 혼란스러운 시기를 겪었고, 30년 전쟁을 통해 종교개혁이 일어나는 등 거대한 역사적 전환점에 놓여 있었다. 사회의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데카르트가 ‘프랑스의 첫 번째요 마지막의 위대한 철학자’라고 불리게 된 배경이 되었다. 근세사상의 기본 틀을 처음으로 확립함으로써 근세철학의 시조로 일컬어지는 데카르트를 살펴봄으로써 17세기 철학사의 중요 사조 가운데 하나인 합리주의를 간접적으로 느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Ⅰ. 데카르트의 생애와 저작
Ι.ⅰ. 르네 데카르트 1596년, 프랑스 중부 ‘뚜레느’의 ‘라 에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변호사이자 지방행정가였고, 이로 인해 그는 경제적으로 부족함이 없는 관료귀족의 자제로써 의 삶을 살 수 있었다.
10세 때 예수회의 ‘라 플레슈학원’ 에 입학, 프랑수아 베롱에게 철학을 배웠다. 그곳에서 약 6년 동안 수학하며, 인문학을 비롯한 수많은 학문을 탐독하였다. 시간에 갈수록 그는 기존 철학적 사고(스콜라 철학)에 대한 문제의식에 빠져들게 되고 2년간의 교수 생활을 정리하고 푸아티에 대학에서 법학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1613년에서 17년까지 파리에서 공부하여, 법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잠시 법률학 공부에서 손을 떼게 되었는데 그 결정적인 계기는 ‘삶이라는 책’(데카르트는 삶을 책이라 표현하였다.)을 연구하기 위해서였다.
「지금부터는 내 자신과 세계라는 커다란 책에서 찾아내고 싶은 것 이외에는, 다른 지식을 찾아 헤매지 않도록 결심했다. 그리고 내 젊음의 나머지를 여행하고, 궁정과 군대를 둘러 보고, (중략) 즉 내 자신 속에는, 내 행위를 꿰뚫어 보고, 내 삶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 참된 것과 거짓된 것을 구별하는 것을 배우려는 소망이 불타고 있다.」(방법서설Ⅰ)
그는 군에 입대(1618년)해서도 참된 진리에 대한 사고를 멈추지 않았다. 명석함과 진리에 대한 조바심에 사로잡혀 있었던 나머지, 그에게 있어 군대에서의 삶은 전투보다는 사색적인 사고를 하는 장소로써의 역할을 하게 만들었다.
군대에서 나와서는 ‘세상에서 잘 숨어사는 사람이, 잘 사는 사람이다’이라는 확신 속에서 은둔생활을 시작하였고, 몇몇의 정선된 친구들과만 접촉을 하였다. (ex. P,메르센느)
1628년부터는 홀란드에 머물면서 수많은 저서들을 남기게 되었다. 1628년에는「정신지도의 규칙」이 발간되었으며,「제일철학」에 관한 명상의 첫 번째 구상도 1629~30년에 쓰여졌다.1637년에 이르러「방법서설」이 출간되고, 1641년「성찰」을 출간하게 되었다.
데카르트의 이러한 사상이 세상이 알려지게 되자, 그는 1649년 스웨덴의 크리스티네 여왕의 부름을 받고 스톡홀롬으로 가게 되었고, 그 뒤 꼭 반년만인 1650년 2월 11일 그곳에서 숨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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