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장자를 읽고 레포트
[장자][사생관][우주관][예술관]장자의 사상, 장자의 사생관, 장자의 우주관, 장자의 예술관, 장자의 상대론, 장자의 평등론, 장자와 소요
장자의 소요
장자의 소요
[동양윤리] 노자와 장자 무위와 소요의 철학을 읽고..(이강수 저)
[독후감]이강수의 `노자와장자`를 읽고
[독서감상문]이강수의 `노자와장자`를 읽고
[동양고전] 매트릭스와 장자
동서양고전의이해B형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
장자 사상분석과 인물연구 및 장자사상의 실생활적용 및 한계점분석과 나의생각
소개글
장자의 소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자의 소요
인물 소개
소요 (내용)
장자의 사상
장자의 인문학적 의미
인물 소개
장자(莊子 기원전 369년?-기원전 286년)
본명은 주(周). 중국전국 시대송(宋)나라 몽출신
저명한 중국 철학자로 제자백가중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노자(老子)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다.
우물 안 개구리에게는
바다를 이야기할 수 없다
장자의 사상을 가장 상징적으로 표현
당시 장자가 제자백가들을 비판하며 비유한 내용
이러한 사상은 ‘장자’ 제1편 ‘소요유’에 잘 나타나 있다.
소요유는 ‘궁극적 자유’, ‘자유의 절대적 경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
장자는 무한한 소요유의 추구를 표방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한 단계 더 높은 차원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말하였다.
호루라기를 부는 장자
발가벗고 있는 사람이 옷을 원하자 호루라기를 불어 순경의 도움을 받아 상황을 벗어나는 장자
장자의 개인주의적 세계, 즉 ‘정신의 자유’를 비판하는 루쉰의 작품이다.
장자와 호루라기의 극명한 대비로 장자의 허구성을 드러내며 장자를 비판
이러한 부정적 평가도 있지만 장자는 권력 자체를 부정하는 근본주의적 사상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