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

 1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1
 2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2
 3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3
 4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4
 5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5
 6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6
 7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7
 8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8
 9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9
 10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 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심 생각 찾기 재구성안
Ⅰ. 서론
1) 중심내용과 중심생각
복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중심생각 찾기’는 읽기 교육에서 가르쳐져야 할 중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중심생각’은 국어 교육에서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개념이면서도 그 정의가 분명하지 않으므로, 본고에서 계속 논의될 ‘중심생각’의 정의를 우선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모든 글에는 중심내용과 중심생각이 존재한다. 중심내용과 중심생각은 흔히 주제, 화제, 요지, 요약, 글쓴이의 의도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중심내용과 중심생각은 관심을 가지는 대상이 다르다는 점에서 분명히 구분된다.
먼저 중심내용은 텍스트를 통해서 말해진 것을 독자가 중요한 단어를 선택 및 결합하여 정리한 것으로, ‘텍스트’ 중심의 개념이다. 텍스트에서 전달하려고 하는 정보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가 중심내용이며, 이는 텍스트 내에 존재하는 정보들의 관계를 중시한다. 이것은 텍스트에서 중요하게 사용된 어휘를 포함하며 객관적으로 도출된다. 중심내용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텍스트의 요지, 줄거리를 파악할 것을 요청할 때 교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내용을 말한다.
다음으로 중심생각은 텍스트에 명시적으로 나타난 내용에 중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것에 중심을 두는, ‘글쓴이’ 중심의 개념이다. 중심생각은 텍스트에 명시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텍스트 자체 내용을 토대로 확정적인 의도를 담고 있는 암시적인 주제일 수도 있고, 텍스트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텍스트의 중심내용이 곧 중심생각이 될 수도 있다. 즉 중심생각이란 글쓴이가 텍스트 전체에 담고 싶어한 내용을 완전하게 표현한 생각으로, 이는 텍스트에서 독자의 해석 과정을 거친 것이다.
중심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설명문, 의견의 주장과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논설문과 같은 경우, 글쓴이가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생각과 일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내러티브 텍스트나 일반적인 문학 텍스트 같은 경우는 중심내용과 중심생각이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다. 중심생각이 글쓴이가 텍스트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읽기에서는 중심내용을 찾는 것이 선행되어야 중심생각도 찾을 수 있다.
2) 중심생각 찾기의 필요성
읽기는 문자언어를 통해 글쓴이가 제시한 의미를 재구성하는 정신적인 과정이다. 읽기의 핵심개념이 의미의 재구성이라면 읽기교육은 의미의 재구성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그런데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텍스트에서 글쓴이가 독자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바, 즉 중심생각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독자가 표현된 언어를 넘어 글쓴이의 의도와 생각을 파악할 때 텍스트를 진정으로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중심생각을 파악하는 능력은 읽기 능력의 큰 축을 구성하는 것이다.
또 요즘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 우리는 여러 매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된다. 이제는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가 아니라 필요한 자료에서 중요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에서 중요한 내용과 생각을 찾는 능력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중심생각 찾기 전략은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기존 교재 분석
현행 교과서에서 텍스트의 중심생각 찾기 전략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중심 내용 찾기는 중심생각 찾기에 선행되어야 하며, 특히 논설문 등 중심생각과 중심내용이 같은 텍스트의 경우에는 중심내용 찾기가 곧 중심생각 찾기이므로 중심내용 찾기 전략이 중심생각 찾기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중심내용 찾기 전략, 중심생각 찾기 전략에 대해 관련된 성취 기준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교과서에 단계적인 학습을 통해 전략을 배울 수 있는 내용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최영환, , 삼지원, 2003.
이선희, , 경인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조선희, , 청람어문학, 199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대교출판, 1999.
라퐁텐, , 크레용하우스,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