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

 1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1
 2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2
 3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3
 4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4
 5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5
 6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6
 7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7
 8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8
 9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9
 10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10
 11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V 뉴스 다른 정보전달매체와의 차별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정보화 시대는 정보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받느냐가 관건이다. 그리고 우리들은 대부분의 정보를 신문이나 TV또는 인터넷을 통해 공급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TV뉴스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원 중의 하나로 자리잡아 왔다. 한국언론재단의 2002년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언론 수용자들은 TV뉴스가 신문 뉴스보다 훨씬 신속할 뿐만 아니라 영향력, 신뢰성, 정확성, 균형성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도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로 상충되는 정보를 접했을 경우 TV뉴스의 내용을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Ⅱ. 연구목적 및 연구범위
1. 연구목적
TV뉴스가 다른 정보전달 매체와 차별화 되는 점은 사건의 시각적 전달을 함께 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정보를 진행하는 진행자의 비중이 매우 크며, 보도 프로그램이 최근 들어 더욱 다양화되고 경쟁적으로 변화하면서 TV뉴스도 점차 대형화되고 쇼(show)화, 현장화 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처럼 쇼(show)화, 대형화된 뉴스 프로그램을 누가 어떤 방식으로 시청자들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하고, 실감나게 전달해줄 수 있는가 하는 시점에서 뉴스 진행자의 존재가 부각되었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이 정보 홍수시대에 폭주하는 뉴스와 정보를 전부다 파악할 수 업고, 또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힘든 상황에서 대중들은 누군가 믿을 만한 전문가로부터 하루의 뉴스를 요약해서 듣거나 주요 뉴스에 대한 판단을 듣기를 원한다. 따라서 진행자가 어떠한 시각에서 어떠한 흐름과 구도로 사건을 보도하는가는 대중들의 의식흐름과 판단능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선행연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여성학 및 언론학 분야에서 몇몇 사례들을 찾아 볼 수 있었으나, 여성학에서는 뉴스 내에서 남성과 여성의 역할 및 발언 내용에 대한 공정성 쪽에만 주목하였으며, 언론학에서는 뉴스자체에 대한 연구나 앵커의 화법, 이미지 혹은 성 차별적인 발언에 집중하여 연구를 하였을 뿐 앵커를 아나운서와 구분하여 과업에 대한 분석을 한 연구사례는 없었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점차 여성의 사회진출이 많아짐에 따라 여성의 사회활동이 활발해 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비율상의 증가일 뿐 여전히 산업장면에서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같은 직무이더라도 비중이 낮은 과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는 정보전달 매체 중에서도 파급효과가 가장 큰 TV뉴스의 앵커라는 직무를 분석하고 직무를 수행하는데 따르는 여러 과업 중 앵커로서 가장 중요한 과업에 대해 남여 앵커가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2. 뉴스의 중요도에 대한 연구
신문 뉴스의 중요도는 신문지면에서의 공간적 위치와 크기에 따른 공간적 서열에 따라 결정되는데 반해, TV뉴스의 중요도는 각 아이템의 배열 순서와 지속 시간에 따른 시간적 서열로 나타난다. 윌리엄스(R. Williams)가 지적한 바와 같이, TV는 흐름으로 이해해야 하며 뉴스 역시 시간에 따른 선형배열로 수용자들에게 전달된다. 결과적으로, 수용자들은 TV뉴스를 수용할 때, 스스로 기사를 선택해 보거나 순서를 바꿔 볼 수 없다. 따라서, TV뉴스 아이템의 중요도는 그 아이템이 전체 뉴스 속에서 어떠한 서열에 위치하고 있으며, ‘얼마나 긴 시간동안 방송되는가’로 표현된다고 할 수 있다.
“뉴스 편성 시 특별히 중요하게 여기는 분야는 없습니다. 그 시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나 사안별로 중요할 경우 뉴스 편성 시 특별히 중시 여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통령이 어떤 담화문을 발표했을 경우 중요한 사안이 아니라면, 뉴스 역시 편성 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SBS편집기자, 직책 : 차장)
시청자들 역시 뉴스의 시작과 함께 전달하는 첫 번째 뉴스가 그 날에 일어났던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프로그램의 후반부에 제시되는 아이템들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사건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3. 개념적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