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

 1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1
 2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2
 3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3
 4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4
 5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5
 6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6
 7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7
 8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8
 9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9
 10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경말씀 에스겔서의 개론 과제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스겔(ezekiel)
1. 에스겔서의 개론과 제목
:선지자이면서 제사장이었던 에스겔은 유다의 역사 중 가장 암흑기였던 70년의 바벨론 포로기 동안 사역했다. 예루살렘에 대한 마지막 공격이 있기 전에 바벨론으로 끌려간 에스겔은 포로 된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메시지를 극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예언들이나 비유, 표적, 그리고 상징 등을 사용했다. 그들은 비록 태양 아래 마른 뼈들과 같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다시 규합하고 그들에게 다시금 생기를 불어넣으실 것이다. 현재의 심판 뒤에는 미래의 영광이 있게 될 것이며 그로 인해서 "그들이 하나님이 여호와인 줄 알게" 될 것이다. 히브리 이름 yehezke1은 하나님께서 힘주심 또는 하나님의 의해 힘을 얻음이라는 의미다. 진정으로 에스겔은 자신이 부름 받은 목적인 예언자의 사명을 위해 하나님께로부터 힘을 얻었다.(3:8`9). 이 이름은 본서에 2번 등장하며 구약 성경의 다른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70인역에 나타난 헬라어 형태는 Iexekiel이며 벌 게이트 역본의 라틴어 형태는 Ezechiel이다
2. 저자
:에스겔은 예루살렘 성전의 제사장 부시의 아들이다.(겔1:3)
597년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여호야긴 왕과 그 모친과 왕비, 그리고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갔을 때 에스겔도 그 중에 끼어 있었다(왕하24:10~17) 바벨론에 간 그는 [그발] 강가에서 주택을 가지고 가정생활까지 하며 살았는데(겔 3:24) 유대인 장로들이 종종 찾아와 상담하는 일이 있었다(겔8:1). 에스겔은 593년 즉 여호야긴이 잡혀간 지 5년째 되는 해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예언자가 되었다.
그는 586년 조국의 예루살렘이 바벨론의 침략으로 무참히 무너지는 비극적 시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다.
3. 기록 연대와 배경
:느부갓네살은 세 단계에 걸쳐 예루살렘을 멸망시켰다. 첫번째로 그는, 주전 605년에 여호야김을 굴복시키고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을 포함해 유력한 유대인들을 포로로 잡아갔다. 두번째로, 주전 597년에 있었던 여호야김과 여호야긴의 반란은 더 큰 파멸을 초래했는데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을 다시한번 굴복시켰다. 그는 여호야김과 에스겔을 포함하여 약 만명의 포로들을 잡아갔다. 세번째로, 주전 586년 느부갓네살은 오랜 포위 끝에 그 성을 멸망시켰으며 모든 유다를 황폐화시켰다. 만약 1장 1절의 제 삼십년이 에스겔의 나이를 의미한다면, 그가 바벨론으로 끌려간 때는 그의 나이 25세였을 것이며, 예언자로서 소명을 받았을 때는 30세였을 것이다(1:2-3). 이것은 또한 다니엘이 주전 605년에 포로로 잡혀갔을 때 에스겔이 17세였음을 의미하며, 결국 에스겔과 다니엘이 비슷한 나이였음을 알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당시 예루살렘에서 활동하던 예레미야보다 약 20년 가량 젊었다. 이 연대 추정에 따르면, 에스겔은 주전 622년에 태어나서 597년에 포로로 잡혀갔으며, 592년부터 적어도 570년까지 예언했고 560년경에 죽었다. 그러므로 그의 사역은 예레미야의 사역 말기와 다니엘의 사역 초기와 중복된다. 에스겔이 바벨론에 도착했을 무렵에, 다니엘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었다. 그의 이름은 에스겔의 예언에 3번 언급 되었다(14:14, 20, 28:3). 바벨론에 있을 때, 에스겔의 집은 느부갓네살의 대수로(大水路)인 그 발 강가에 위치한 유대 포로민의 주요 정착지였던 델이빕이었다(1:1, 3:15, 23). 주전 592년부터 586년까지 에스겔은 믿지 않는 유대 포로민들에게 조속한 해방의 소망이 없다는 것을 설득시킬 필요를 느꼈다. 하지만 예루살렘이 붕괴되었다는 소식을 듣고서야 그들은 귀환의 헛된 희망을 포기했다. 에스겔은 사건들이 발생한 직후에 본서를 기록했음이 분명하다. 그의 열정적인 사역은 적어도 22년 동안 지속되었으며(1:2, 29:17), 그의 책은 아마도 주전 565년 이내에 완성되었을 것이다.
4. 본서의 목적
:본서는 이스라엘의 온 집을 포함하여(겔 37:11,15-24), 바벨론에 있는 포로 된 백성을 위로하는데 있다. 에스겔은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포로의 백성으로 한 일의 정당성을 증시(證示)하고 있다(겔 8-13장).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한가지로 가증한 죄를 범한 여러 외국민을 벌하시는데,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인 이스라엘에 대해서는 교정(矯正)하기 위해 징계를 주신다. 여호와 하나님이야 말로 그들의 하나님이심을 알게 하기 위해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