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명 예 살인

 1  세계 속명 예 살인-1
 2  세계 속명 예 살인-2
 3  세계 속명 예 살인-3
 4  세계 속명 예 살인-4
 5  세계 속명 예 살인-5
 6  세계 속명 예 살인-6
 7  세계 속명 예 살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 속명 예 살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명예살인]
1) 명예살인이란 무엇인가?
-이슬람 이전 아랍이 가진 오랜 악습 중 하나로 집안의 명예를 더럽혔다는 이유로 가족 구성원을 죽이는 관습으로 아랍 문화권에서 지금도 종종 행해지는 관습이다. 이 행위는 순결, 정조를 잃은 여성, 간통한 여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데, 심지어는 중매결혼이 아닌 연애결혼을 하겠다는 것을 이유로 살인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명예살인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하는 오해가 있는데, 이는 바로 명예살인이 이슬람권에서 행해지는 것이라는 점이다. 이슬람과 아랍은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이슬람문화가 곧 아랍문화인 것은 아니다. 이 관습은 이슬람 종교에서 나온 관습이 아니라 아랍문화에서 나온 관습으로써 이슬람과는 별개의 것이다.
(이슬람 - 아랍)
-이슬람은 모든 살인 행위를 금하고 있다. 이는 인간은 하나님(=알라)으로부터 생명과 인격을 부여받은 존재로 그 생명의 원천인 하나님의 의지 외에 어떤 것도 인간의 생명을 부여하거나 박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슬람 학자나 지도자들은 명예살인을 이슬람 정신에 위배된다고 비판하며 정당한 형벌로 인정하지 않는다.
-아랍은 열악한 자연, 기후 조건에 의해 유목과 장거리 교역 등 위험 부담이 높은 산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사람들이 공동체를 이루어 살아가게 만들었고 충성도 높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였으므로, 아랍은 가족, 친족, 부족 등 혈연 중심의 사회가 되었다. 결국 부족의 구성원은 충성도 높은 노동력을 부족 중심의 경제 활동에 제공하여 부족의 번영에 기여하고, 반대로 부족은 그 구성원을 절대적으로 신뢰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부족 사회는 곧 부족들 간 신뢰와 힘의 견제관계를 형성했고 그 부족의 우월성은 그 부족의 군사력은 물론 평상시 부족의 신뢰성과 명예에 바탕을 두게 되었다. 그러므로 부족의 명예는 부족의 우월성을 의미하며 부족원 개개인의 충성도와 도덕성으로 이를 평가하였다. 따라서 부족의 명예에 손상이 되는 행위를 한 구성원은 다른 부족의 응징 이전에 부족 자체에서 그를 엄히 처벌함으로써 부족의 실추된 명예를 되살리고 부족 간의 분쟁과 전투를 막아 노동력의 손실을 최소화했다.
“실로 하나님의 응벌은 불가피한 것이로되, 순결을 지키는 자는 제외될 것이다” (제70장 마아리즈 28-29절))
-문화적 배경: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명예 살인은 아랍의 자연환경과 그를 기반으로 한 문화적 배경에 의해서 생겨난 관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명예살인이 행해지는 나라와 수치
-명예살인은 아랍 문화권에서 광범위 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요르단, 예멘 등의 중동지역에서부터 터키 이집트,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에서도 살인이 행해지고 있으며, 독일, 프랑스 등 서부유럽에서도 여기 거주하는 무슬림들 사이에서 살인이 행해지고 있다.
요르단
95년: 전체 사건의 4분의 1인 25건 발생 / 해마다 20여건 정도 발생
이집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