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론과 경험주의 근대철학의 동요와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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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2부 유명론과 경험주의

1.유명론과 경험주의
-경험주의 : 인식주체의 경험이 지식의 연원이자 진리의 근거이다.
베이컨, 로크, 버클리, 흄
*실재론
보편적인 것(개념)은 실재한다.
‘인간’
*보편논쟁
-플라톤 이래 주된 흐름
‘이데아’의 세계가 실재하고 인간의 지식이란 그 이데아 세계에 대한 기억이며, 따라서 진리란 그 ‘기억’을 되살려 이데아의 세계에 다시 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함.
⇒이데아라는 보편 개념은 실재하는 것이며, 모든 보편 개념은 이데아의 세계에 근거하고 있기에 역시 실재함.
-중세철학 :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 아래
신플라톤주의,
이데아의 자리에 신의 개념을 대신 갖다 놓음.
⇒플라톤 철학(실재론이 지배적)
실재론 - 신이 세상을 창조한 것이며,
개별자들은 신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죽으면
다시 신에게로 돌아간다.
에우리게나, 안셀무스, 기욤 드 샹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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