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개념

 1  근대의 개념-1
 2  근대의 개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의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근대” 의 사전적 개념
세계사에서는 봉건시대 ·봉건사회 단계가 끝난 다음에 전개되는 시대를 말한다. 그렇지만 봉건시대의 다음 시대를 지칭하는 관점에서 공동체에 대한 ‘나’라는 개인의식의 성립이나 개인존중 등의 ‘개인우월 사상’을 내세워 따진다면 유럽에서는 보통 15∼16세기 르네상스나 종교개혁의 시기 이후가 되고, 자본주의의 형성이나 시민사회의 성립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17∼18세기 이후가 된다.
일반적으로 후자를 근대라고 한다. 이때 르네상스에서부터 절대주의 ·중상주의가 전개되는 17∼18세기까지의 시기를 근세(近世)라고 한다. 그러므로 근세와 근대는 구분되어 근세 다음에 근대가 시작되는 것이다.
2.한국의 근대는 어디부터 어디까지?
한국의 근대화 기점에 대해서 논란이 있다. 하나의 분야에서만 보아야 할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방면에서 근대화를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많은 주장들 속에서도 우리의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고, 쉽게 동의 할 수 있는 주장이 2가지 있다.
첫째, 흥선대원군 때부터 시작되었다?
흥선대원군이 정치를 시작한 17~18세기는 세도정치에 꽉 막혀 있던 정치 체제를 확 바꾸기에 이르렀고(예를 들면 비변사 축소,폐지,능력에 따른 인재 등용 등), 백성들을 괴롭히던 삼정의 문란을 양전사업, 호포법, 사창제를 실시하고 서원철폐를 단행했다. 또한 광작, 상품작물의 수확 등이 늘어나면서 자본주의의 맹아라는 용어도 등장하게 되었다.
둘째, 조일수호조약(=강화도 조약) 체결 후 시작 되었다?
조일수호조약(=강화도 조약,1876)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 불평등 조약이라는 내용이 있지만 일본인 자유로운 출입, 일본화폐의 사용 가능 등 본격적으로 개항이 시작되었다. 또한 조.미 수호 통상 조약 등 강화도 조약 체결 후 맺어 지면서 문물들을 수용하게 되어 커피,홍차, 양복 등이 들어왔다.
그리고 1945년 광복까지이다.
3.근대 사회의 특징
근대 사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치적으로는 국민의 참정권이 전제되는 민주 정치가 구현되는 사회를 말한다. 참된 민주 정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권리가 신장되고, 국민 각자가 공동체 구성원의 하나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경제적으로는 자본이 지배하는 사회의 성립을 말한다. 즉, 산업 활동이 다양해지고 활발해지면서 누구나 자유로이 생산 활동에 참여하고, 풍부한 자본력과 전문적 경영 방식에 의하여 생산력의 증대가 추구되는 사회를 말한다.
사회적으로는 사회 각 계층이 평등한 사회를 뜻한다. 평등 사회란, 낡은 사회 체제를 붕괴시키고, 피지배층을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여 자유로운 인간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근대 사회는 세습적이고 폐쇄적인 권위주의가 거부되고, 사상과 행동의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를 말한다.
사상적으로는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에 바탕을 둔 합리화를 추구하는 사회를 뜻한다. 즉, 절대적인 가치에 의한 불합리한 구질서에서 인간을 해방시켜, 개인의 존엄성과 개인적 행복을 추구하는 사회를 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