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Taping테이핑

 1  Sports Taping테이핑-1
 2  Sports Taping테이핑-2
 3  Sports Taping테이핑-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ports Taping테이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Sports Taping
테이핑 요법이란
접착성이 있는 테이프나 붕대 등을 사용하여 신체의 해부학적 특성, 운동기능적 특성, 각 부위의 크기와 형태 등을 고려하여 감아주는 처치법을 말한다. 최근에는 여러 종류의 테이프 소재와 감는 방법이 개발되어 운동 선수와 일반 환자들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
테이핑은 부상의 예방, 부상 부위의 재발 방지, 재활 치료 또는 훈련 시 고정, 응급 처치 등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상처를 입지 않았지만 부상당할 것으로 예측되는 부위에 미리 테이핑을 함으로써 부상을 미연에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부상당한 부위의 근육은 유연성이나 안정감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부상당하기 이전보다도 부상이 재발되기 쉬우므로 테이핑을 하게 되면 재발이 방지된다. 재활 치료 또는 선수의 훈련 시에 부상 부위가 정상적인 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치료와 훈련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치료에 도움을 주는 목적이 있으며, 또한 부상을 입은 당시에 의료기관으로 후송하는 동안 부상 부위를 고정하고 압박시키기 위한 응급처치의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테이핑은 관절 가동범위를 제한하고, 관절의 고정, 근육의 압박, 인대와 건을 보강해주는 효과를 낸다.
시술방법
시술 전에 테이핑을 하는 피부의 땀과 오염 물질 등을 깨끗하게 씻어내고 건조시킨다. 테이핑을 하는 부위에 찰과상 등이 있을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테이프가 닫지 않도록 거즈 등을 덮어서 환부를 보호해 준 다음 테이핑을 실시한다. 체모 위에 테이핑을 하게 되면 테이프가 비뚤어지고, 테이프를 제거할 때 통증이 있고 테이핑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체모를 제거하도록 한다. 테이핑은 목적, 환자의 체형, 외상의 정도, 운동 선수의 포지션과 특성 등을 고려해서 테이프의 크기와 탄성의 유무를 결정하여 실시하게 된다. 테이프는 탄력의 유무에 따라서 비탄성 테이프와 탄성 테이프로 나뉜다. 비탄성 테이프는 신축성이 없는 테이프를 말하고, 탄성 테이프는 인체의 근육과 피부의 탄성과 유사한 신축성을 지닌 테이프이다. 테이프의 크기, 탄성의 유무에 따른 사용 부위는 아래 표와 같다. 테이프를 감는 기본적인 방법에는 앵커, 서포트, 스터럽, 피겨 에잇, 힐록, 호스 슈 등이 있다. 앵커는 테이핑의 처음과 마지막에 사용되고 테이핑의 끝맺음 또는 테이핑의 범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서포트는 인대, 건, 근육 등이 힘을 발휘하는 데 도움을 주고 지지해 주는 테이프이다. 스터럽은 다리 관절의 테이핑 시에 다리의 안쪽과 바깥쪽 인대를 지지하고 보강하는 테이프이다. 피겨 에잇은 관절을 8자 모양으로 감는 테이프이며 관절의 각도가 커질 경우 발생하는 통증의 제한에 도움을 준다. 힐록은 발꿈치를 안정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호스 슈는 서포트 테이프에 압박을 증가시켜서 도움을 주는 동시에 발목이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wrap container content
통증
테이핑 부위가 너무 조이는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있을 경우 또는 어색한 감이 느껴질 때에는 테이핑을 다시 해야 한다. 한 번 처치한 테이프 위에 한 번 더 테이핑을 하게 되면 두꺼워져서 오히려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기존의 테이핑을 제거하고 다시 해주어야 한다. 통증이 있을 수 있음을 눈으로 직접 보고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테이핑을 실시한 부위 근처가 붉은 기운을 보이지 않고 혈기가 없어 보일 경우, 테이프가 피부에 파고드는 것처럼 보일 경우에는 강도가 강한 테이핑이므로 다시 테이핑을 받도록 한다.
경과
인체의 관절 운동을 제한하여 운동을 해도 되는 부분까지만 관절을 움직이도록 하는 가동제한의 효과, 관절을 고정하고 골격 구조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효과, 근육의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압박하는 효과가 있으며, 인대 또는 힘줄(건)이 더욱 큰 힘을 낼 수 있도록 보호하거나 도와주는 효과를 낸다.
부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