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천연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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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천연염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 회 수 행 평


전통염색의 시작시기
색깔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고대인들은 악마를 쫒거나 질병, 해충,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염색된 천을 몸에 걸치거나 몸에 색을 칠하였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적 계급이나 빈부의 차이를 나타냈고, 종교적 또는 민족적 상징이나 감정의 표현에 색이 이용되었다.
인류는 오래 전부터 자연물에서 추출한 천연염료를 사용하면서 염료를 발달시켰다. 신석기시대 이후, 의복의 착색에 광물이 사 용되었고, 5,000 - 6,000만년 전에는 식물의 화분, 과실, 잎, 줄기 등의 즙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인도지방에서는 쪽풀에서 감색의 염재인 인디고를 이집트에서는 꼭두서니의 뿌리에서 추출한 빨간색, 페니키아 지방에서는 뿔 고동의 조개에서 보라색을 얻었다.
약 3,000년전에는 아라비아와 인도지방에서 나무에 기생하는 연지충으로 홍색의 염료가 만들어졌다. 페르시아 및 근동에서는 수 목 등에 기생하는 패각충에서 보라색 염료를 추출하여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5, 16세기 경에는 인디고, 레드우드, 등의 갈색염료가 동양에서 서양으로 전파되고, 17세기경에는 서인도제도의 연지충, 로그 우드 등의 염료가 사용되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백의민족이라 하였으며 지위의 높고 낮음을 관복의 색으로 구분하였다. 가장 고귀한 색을 자색으로, 가장 고귀한 색은 자색이라하여 지치에서 얻었고, 다음이 잇꽃, 소방목의 붉은 색, 치자, 황백, 울금 조개풀 의 노란색의 염색을 하였 다. 식물로 얻어진 색은 음식에도 이용되어 송화다식, 모시잎을 이용한 초록색 송편, 보라색의 갓김치 등이 그 예이다.

수천년에 걸쳐 이용되어 온 천연염료는 원료의 체취가 제한적이고, 염료추출과정이 복잡하며 염색방법도 공정이 복잡하여 노동 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19세기 이후 화학염료가 개발되자 점차 사용량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환경과 자연이 중요시되면서, 화학염료의 단점인 수질오염이 중요시되면서 보다 환경친화적인 식물염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고, 천연염료의 단점인 재현성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천연염색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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