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의 이해

 1  부산항의 이해-1
 2  부산항의 이해-2
 3  부산항의 이해-3
 4  부산항의 이해-4
 5  부산항의 이해-5
 6  부산항의 이해-6
 7  부산항의 이해-7
 8  부산항의 이해-8
 9  부산항의 이해-9
 10  부산항의 이해-10
 11  부산항의 이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산항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동북아의 중심항만인 부산항은 지정학적인 측면에서 일본의 요코하마항과 고베항, 대만의 카오슝항, 중국의 상해항 등 경쟁 항만에 비해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정부가 21세기국가비전을 동북아 물류비즈니스 중심국가의 실현이라고 표방한 것 또한 차후 부산항과 새로이 건설되고 있는 부산신항만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여건이나 이점도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한 필요조건에 불과하며 항만시설의 수급, 항만물류비용, 서비스의 질, 지원산업의 유치를 위한 투자환경 측면에서는 경쟁 항만보다 불리한 여건을 보유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부산항이 동북아의 허브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부산신항만 건설이 필수적이며 여기에 기존 부산항과의 연계와 시설의 확충, 배후부지와 배후수송망의 확보, 물류정보시스템의 확충 등이 요구된다.
여기서 우리는 부산신항만의 건설 및 신항만의 개장으로 인해 급증하는 컨테이너 물동량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배후수송망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부산광역시에서 추진중인 부산신항만의 배후수송망들은 가덕 신항만~대동JC 구간의 배후도로와 신항만~밀양 구간의 배후도로 및 신항만~삼랑진 구간의 복선철도 건설 등 항만배후수송정책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부산신항만에서 명지대교, 남항대교, 북항대교, 광안대교를 거쳐 경부고속도로로 연결되는 해안순환도로망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최근 부산아시안게임의 개최로 인해 광안대로가 일시적으로 개통이 되었다. 일반시민들이 보기에도 이 거대한 교량구조물은 직간접적으로 우리에게 참으로 커다란 이점을 준다고 느꼈을 것이다. 일반시민이 보기에도 엄청난 긍정적 효과를 안겨주는데, 물류를 전공하는 우리 학생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울산권, 수도권으로 연계되는 화물수송의 신속화, 이에 따른 물류비절감효과 등은 가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부산해안순환도로망의 시작인 광안대로의 모습을 통해 해안순환도로의 건설이 부산항을 비롯한 한국물류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서, 그리고 새로이 건설되는 남항대교, 북항대교, 명지대교 등으로 연결되는 배후수송도로망의 필요성과 이와 연계된 기존의 부산항과 부산신항만의 현황, 그리고 해안순환도로망의 건설의 효용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 보완대책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부산항의 현황
1) 컨테이너 전용부두
1) 자성대 컨테이너부두
우리나라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부두로 부산항 제 1,2 단계 개발사업으로 1982년에 완공되었으며 첨단 하역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자성대 부두는 부산컨테이너부두 운영공사(BCTOC : Busan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Cooperation)에서 운영하다가, 1999년 민영화 방침에 따라 현대상선(주)에서 인수하였고 현재는 (주)한국허치슨터미널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2) 신선대 컨테이너부두
부산항 제 3단계 개발사업으로 1991. 6월에 개장하여 포스트 파나막스급 컨테이너선을 수용할 수 있는 고속 컨테이너크레인을 비롯한 각종 첨단 하역장비와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주)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PECT : Par East Container Terminal)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2002. 1.1부터 관세자유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CY의 장치능력을 확대하여 부두경쟁력의 강화를 위해 부두후면 매립부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