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부흥운동 영혼의 구원 성결 박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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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감리교 부흥운동 : 영혼의 구원, 성결, 박애
요한 웨슬리(John Wesley)
(1703∼1791)
Ⅰ. 요한 웨슬리 신학의 시대적 배경
웨슬리가 살았던 영국은 이성의 시대, 부흥의 시대, 혁명의 시대였다. 이성의 시대란 유럽 대륙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독일의 합리주의 혹은 계몽주의운동에 이어 프랑스의 낭만주의 혹은 자연주의의 바람이, 영국에서는 이신론(deism)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합리적 이성 중심의 철학은 성서의 합리적 해석, 구속주 그리스도보다는 역사적 예수, 도덕적 유토피아, 종교간의 대화, 하나님의 역사 간섭을 배제하는 인간 중심의 역사 해석 등을 강조하였다. 그런가 하면 합리적 이성 중심의 철학에 반기를 들고, 17세기 개신교 정통주의가 스콜라주의적 경향을 띠는 것에 도전하면서 경건주의 부흥운동이 독일에서 시작하여 스페너, 프랑케, 진젠돌프를 거쳐 웨슬리에게까지 이어져 오게 되었다.
세계 개신교의 대표적인 교단 중 하나인 감리교회의 창시자 요한 웨슬리와 영국 감리교회의 사회운동의 역사를 박애운동의 관점에서 조사했다.
Ⅱ. 요한 웨슬리의 생애
존 웨슬리는 1703년 6월 17일 영국의 링컨셔(Lincolnshire)의 가난한 목사로서 38년간이나 목회를 하고 있던 사무엘 웨슬리(Samuel Wesley)의 15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요한 웨슬리는 성서에 기반을 두고 규율, 습관, 복종을 주제로 하여 엄격하게 자녀를 양육한 어머니 수잔나의 영향으로 유년시절부터 규칙적이고 경건한 생활을 하였다.
특히 그의 나이 6세때 목사관의 화재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난 사건은 요한 웨슬리로 하여금 전도자가 되게 한 결정적인 동기가 되었다. 1714년 차터 하우스 학교에 입학한 그는 가정에서 배운 교육을 학교생활에서 실습하려고 노력했다. 아침과 저녁으로 성경 읽기와 기도생활에 힘쓰면서 자신이 정한 3가지 목표, 즉 불량한 사람이 되지 말 것, 종교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호의를 가질 것, 성경읽고 기도하며 교회에 출석할 것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며 차터 하우스의 시절을 보냈다.
1720년옥스포드의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Christ Church College)에 입학한 그는 공부하면서 보다 철저히 경건한 생활을 하였다. 1725년 그가 성직 안수(聖職 按手)를 받고 그 학교의 특별연구원으로 있을 때, 동생 찰스 웨슬리(Chrles Wesley)와 친구들과 함께 신성 클럽(Holy Club)을 조직하고 이를 지도하였다. 그들은 함께 빈민굴과 교도소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구제와 전도활동을 폈고 성경공부에 전념하였다. 후에 이 모임은 그들이 규칙적인 일과를 작성하여 실행함으로, 주위 사람들로부터 규범주의자들(Methodists)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1734년부터 1738년까지의 기간의 대부분을 그는 북미주의 선교사로 활동하였다. 2년 4개월동안의 북미주에서의 활동은 성결의 체험없이 자신의 인간적인 열심만 가지고 일하였던 까닭에 결국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북미주에서 선교활동의 실패를 통하여 웨슬리는 성결의 체험없이 단순히 자신의 의지에 의한 선교의 열정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를 몸소 경험하였고, 북미(北美)에서 선교 실패는 훗날 올더스게잇에서의 성결을 경험하는데 하나의 내적 요인이 되었다.
북미선교의 실패로 영적인 고민과 좌절에 빠져있던 웨슬리는 1738년 5월 24일 올더스게잇의 집회에서 성결의 체험을 함으로 인하여 그의 인생은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이 놀라운 체험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그의 전도활동의 출발점이 되었고, 그의 신학사상은 이론적인 면에서 실제적인 면으로 체계화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의 전도활동의 특징은 오직 생동하는 산 신앙만으로 구원이 이루어지며, 시종일관 예수 그리스도의 지배적이고 계속적인 하나님의 나라가 임박해왔음을 강조하였다.
Ⅲ. 요한 웨슬리의 신학
요한 웨슬리의 감리교 부흥운동은 18세기 당시 영국과 미국에서 사회를 개혁하고 민족을 구원하는 놀라운 일을 하였고 지금도 인류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웨슬리의 부흥운동은 복음 전도를 통한 인간 영혼의 구원과 인간의 마음과 사회생활을 개혁하는 성결 운동 그리고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사랑으로 돌보는 박애운동 이 세 가지 일에 집중되었다.
요한 웨슬리의 감리교 운동은 한마디로 성화(聖化)운동이었다. 즉, 인간의 마음과 언어와 생활 그리고 사회와 민족과 인류를 성화하려는 기독교 운동이었다. 감리교인은 바르게 생각하고 바르게 말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언어와 생활 습관과 도덕을 개혁하는 사람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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