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

 1  사회과학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1
 2  사회과학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2
 3  사회과학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3
 4  사회과학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4
 5  사회과학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5
 6  사회과학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들어가며
Ⅱ. 본 론
1. 존 웨슬리의 사랑의 실천
2. 구제기금과 구제사업
3. 교육 및 고아사업과 어린이집
4. 과부와 노인들을 위한 사업
5. 감옥 죄수들을 위한 활동
6. 의료 봉사활동
7. 노예 해방운동
Ⅲ. 결 론
맺은말
들어가며
감리교의 사회복지 이념 혹은 사상은 감리교회의 창시자 웨슬리의 사상과 활동에 근거를 찾을 수 있다. 그래서 개신교의 대표적인 교단 중 하나인 감리교회의 창시자 존 웨슬리의 사회운동과 박애운동의 관점에서 존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의 문제들은 단순히 정의와 법적인 관점에서 해결될 수만은 없다. 제도적인 모순이 제거된 다음에도 그 제도를 운영하는 인간이 변화되지 않았다면 문제는 항시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웨슬리는 사회적인 병폐와 소외되고 불우한 이웃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아울러 끊임없이 개인의 병든 영혼을 성결하게 하는 일에 온 정성을 쏟아 부었다.
영국사회의 죄악과 도덕적 타락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의 비참한 모습을 보면서 사회의 죄악들을 치유하지 않고는 사람들을 고통에서 구원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웨슬리는 각 개인이 거듭남을 체험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할 때 사회문제도 동시에 해결된다고 보았다. 무엇보다도 웨슬리가 가르치고 모범을 보인 것은 경건한 삶과 감리교 박애운동(Methodist Philanthropy)이다. 웨슬리의 박애운동은 다음과 같은 것에 중요한 관심이 있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1) 존 웨슬리의 사랑의 실천
웨슬리의 감리교 사회운동은 주로 영국 사회의 노동자 계급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박애운동(philanthropy) 또는 자선사업(charity works)에 집중되었다.
예수님이 가는 곳마다 언제나 가난한 사람들, 불구자들, 병자들, 어린아이들과 과부들 같은 사회의 모든 소외 계층의 사람들이 따랐던 것처럼 존 웨슬리에게도 똑 같았다.
존 웨슬리의 전도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고, 상한 자들을 치료하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주고 눈먼 자를 보게 하고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었다.
웨슬리는 어디를 가든지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을 돌보았고, 버림받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구빈원(Poor House)을 방문했으며 그들을 위하여 모금활동을 하였다. 이처럼 웨슬리는 일생동안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예수의 이웃사랑의 계명을 실천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