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

 1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
 2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2
 3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3
 4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4
 5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5
 6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6
 7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7
 8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8
 9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9
 10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0
 11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1
 12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2
 13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3
 14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4
 15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5
 16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6
 17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7
 18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8
 19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 분석하기
저는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을 분석하고 그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경기도 광주시는 경기도 내의 중앙지대의 시로서 동서 간 27.88km, 남북간 30.26km로 전면적 431.84㎢에 달하며 동으로 여주. 이천에 접하고, 서에는 성남시, 남에는 용인시을 이웃했으며, 한강을 격하여 남양주. 양평군과 하남시를 상대하고 있습니다. 서울-부산간 국도가 지나가고 있어 자동차가 빈번히 왕래하여 교통이 편리합니다. 그럼 이제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 요인을 일반적 요인, 지역적 요인, 개별적 요인으로 나누어서 분석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일반적 요인을 사회적, 경제적, 행정적 요인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그 중 먼저 사회적 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경기도 광주의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22만 명으로 경기도에 17번째로 인구가 많으며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구의 증가는 집값 상승과 관련되있기 때문에 광주의 집값의 전망이 밝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군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35개, 중학교 13개, 고등학교 9개, 대학교 2개로 인구나 면적에 비해 적은편입니다. 따라서 인근 분당이나 성남 쪽으로 진학을 하는 학생들이 꽤 있고 학원가도 형성이 잘 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기도 광주의 집값 형성에 있어서 학군은 플러스 요인이 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광주시의 집값 형성의 사회적 요인 중 하나로 공원을 살펴보겠습니다. 광주시의 공원은 크게 두 개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청석공원입니다.
경기도 광주시 경안동에 위치한 청석공원은 면적 43,999㎡로 광주에서 가장 큰 공원이며 인라인스케이트장, 농구장 등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곳입니다.
또 하나의 공원은 경안천 습지 정지리 생태공원으로 팔당호 상수원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기존 자원인 갈대, 부들 등의 수변식물을 이용해 수질을 개선해 주변 동, 식물 등의 서식처 제공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적인 공원으로 조성, 도시민에게 안락한 휴식처를 제공합니다. 또 탐방로를 비롯해 어류서식처, 조류관찰대 등 자연을 직접 체험하여 느낄 수 있는 학습장으로 주말을 맞은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유익한 즐거움을 얻기에 충분해서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이런 공원들은 주변이나 전체 광주의 집값 형성에 영향을 줍니다. 그 이유는 요즈음엔 집을 단지 주거용으로 보지 않고 주변의 환경과 어울리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친환경적 주거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공원들은 집값 상승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집값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광주시의 집값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요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경제적 요인들 중 첫 번째로 광주시의 상권을 분석해보았습니다. 현재 경기도 광주시의 기업 분포를 살펴보면 대기업 2개, 중기업 971개, 소기업 2080개가 위치해 있는데 이를 보면 광주시에는 대기업이 많이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광주시가 그 성장 잠재 가능성에 비해 인구와 교통이 부족하여 그런 것인데 앞으로 더욱더 발전한다면 대기업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고 그렇게 된다면 집값 또한 상승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광주시의 상권의 발전은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권은 인구 수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광주시는 30만 이하의 시로 주변의 분당이나 용인에 비해 훨씬 더 상권이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잘 알려진 브랜드의 기업들이 광주에 많이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 e마트가 들어서고 있고 또 많은 기업들이 들어설 예정이라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충분히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권이 발전하면 집값의 상승은 필연적이므로 최근 e마트가 들어서고 있는 경안동 일대의 집값이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광주의 상권 전망을 정리해보자면 아직까지 광주의 상권은 미흡하지만 발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값 상승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다음으로 또 다른 경제적 요인 중 하나인 교통을 살펴보겠습니다. 교통은 집값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의 중심지 서울과 얼마나 가까운지, 얼마나 교통이 편리한지가 집값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점에서 경기도 광주시는 교통 면에서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으며 더욱더 유리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우선 광주는 분당과 1시간도 채 걸리지 않으며 서울 강남과도 1시간도 안 걸리는 등 주변 대도시와 인접해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아직까지 광주시의 집값은 용인, 성남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광주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광주에 지어질 도로와 전철들이 광주 집값 전망을 예측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성남-여주간 복선전철입니다.
복선전철의 경우 곧 공사에 착공 해 2011년엔 준공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사업은 성남~광주~이천~여주를 연결하는 길이 56.3km로 총 사업비 1조9천9백억여원이 소요 예상되고 광주시내 역세권은 삼동역, 광주역, 쌍동역, 곤지암역 등 4개 역사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2006년100억원과 2007년도 356억원 등 총 456억원의 사업비가 이미 확보되어 있어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그 파급효과를 살펴 보면 광주역에서 분당선인 이매역과 신분당선인 판교역 과 환승 가능하고 강남까지 20-30분대 도착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서울의 북부권보다 월등한 강남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서울 장지동에 건설 중인 ‘서울동남권 유통단지’ 접근이 용이하게 됩니다.
또한 직장인의 서울 출퇴근이 30분대로 가능한 거리로-퇴근은 바로 전원 주택으로 갈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