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아방가르드 운동

 1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운동-1
 2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운동-2
 3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운동-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운동 요약
오늘날 주로 모더니즘이라는 이름 아래 포괄되는 문학 활동들은 자본주의 사회의 성립과 그 발전의 제 국면을 근본적으로 새로운 현상으로 인식한데 근거한다.
모더니즘은 그 어원적 의미에 따르면 근대화(modernization)의 경험을 표현하는 모든 문학예술 형식을 가리킬 수 있다. 하지만 현대문학의 주류적인 사조로서 모더니즘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것의 영역을 19세기 말엽 상징주의 이후에 전개된 특정한 역사적 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한정지을 필요가 있다. 물론 이러한 한정에도 불구하고 서구 대륙에서 전개된 미래주의, 표현주의, 다다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아방가르드 운동과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주지주의 계열의 모더니즘, 1940년 이후의 후기 모더니즘등 이질적인 성격을 갖는 문학 활동들이 다 모더니즘의 이름 아래 포괄되는 것이다. 이질적인 성격의 문화 운동들을 하나의 범주 속에 포괄하여 고찰하는 것은 그 자체 문제적일 수도 있지만 효율적인 논의의 출발점을 제시하기도 하고 그것들이 내면적으로 공유하는 정신과 형식적 특징의 공통성을 보다 잘 드러내 줄 수 있다.
20세기 현대문학의 시발점에 대해서는 대체로 두 가지 의견이 상충한다. 유진 런은 미학적 모더니즘이 종교 신앙의 쇠퇴, 실증주의에 대한 반발, 자유주의의 위기와 미래에 대한 전망의 불확실성 속에서 싹튼 세기말적 현상의 근거였다고 주장하기에 상징주의와 인상주의를 20세기 문학의 시발로 본다. 이에 비해서 하우저는 20세기의 예술은 상징주의를 비롯한 인상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부정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였기에 문학예술에서의 20세기는 세계대전 이후인 1920년대에 비로소 시작되는 것으로 본다. 이 두 견해는 상징주의와 인상주의가 20세기 초의 입체파에서 합쳐진다는 사실에는 의견 일치를 보이지만 20세기적인 현상이 어떤 것이냐 하는 데에는 상반된 입장인 것이다. 즉 유진 런은 입체파가 상징주의와 인상주의의 절정으로서 공간에 동시성으로 표현된 시간성을 내포하며, 미학적 자기반성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보는데 반해서 하우저는 그것이 전 시대와 근본적인 단절을 나타낸다고 본다. 하우저의 견해를 따를 경우 20세기 예술은 현실의 왜곡을 통해 현실과는 또 다른 현실,‘제2의 현실’을 제시한다는 관점에 서게 되며 20세기에 현실의 재현과 표현의 문제가 문화계의 중점적인 논제가 되어 온 사실을 감안할 때 의미심장한 진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제2의 현실을 ‘표현’에 의해서 창조해야 한다는 관점과 문학예술은 현실의 반영 또는 현실의 재현이라는 관점의 대립인 것이다. 여기서 20세기의 문제적인 작가들, 토마스 만이나 카르카, D. H 로렌스, 로망 롤랑, 솔제니친, 브레히트, 마르케스 등이 모더니즘에 속하는가 리얼리즘에 속하는가 하는 논점이 형성되어 모더니즘을 단순히 시대적 개념으로 볼 수 없는 까닭이 생긴다. 그렇지만 20년대 초반에 발표된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두 작품, 엘리엇의《황무지》와 제임스 조이스의《율리시스》가 상징주의의 두 계열, 아폴로적인 경향과 디오니소스적인 경향을 대표하는 형식으로 성립하여 세기 내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모더니즘을 전대의 문예사조와 절연된 것으로서 이해할 수만은 없다. 따라서 모더니즘은 전대의 문예사조와 연속과 불연속의 관계를 형성하면서 성립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1. 모더니즘 발생의 사회 역사적 조건
모더니즘은 현대주의나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이며 태생적으로 사회의 근대적 성격을 전제로 하고 있다. 모더니즘의 설명에서 흔히 근대화와 근대성(modernity)의 문제가 등장하는 것은 그것들이 서로 간에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과 물리적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 과정을 조정하는 이 과정에서 인간의 행위는 목적합리성에 기초하여 새롭게 조직되고 제도화 되었으며 종래 통합되어 있던 사회적 실천들의 분화가 일어났다. 이 같은 사회적 실천의 분화는 정치 경제적인 변혁에서 기본 동력을 얻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위에 계몽주의의 이념이 추동력을 더하고 있었다. 하버마스는 근대화의 경험, 모더니티에 대한 연구 과제는 계몽주의의 연구 과제와 동일하다는 점을 지적했으며 사회 각 분야가 그 자체의 내부 논리에 의해 각 분야의 기본 축을 발전시켜 나갔다는 것이다. 따라서 산업의 대량생산구조로의 재편이 이뤄지고 정치사회적인 측면에서는 민주주의적인 제도의 수립을 위한 사회적 갈등이 전면화 되는 속에 계몽주의의 기획은 개인적 삶의 양식에까지 파급되고 있었다. 즉 계몽주의는‘봉건질서에 신성한 후광을 비추었던 형이상학적 신학적 세계상’을 깨뜨리는 데 주역을 맡았을 뿐 아니라 인간 해방과 자본 발전에 의한 역사의 진보라는 이념을 현실화하는데 있어 실질적인 추동력이 되었다. 하지만 근대화의 진행과정에서 사람들의 삶이 종전과는 뚜렷이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개인적 삶의 양상에서 단서가 드러나듯 생활의 전면에서 목적합리성을 실현하려는 계몽주의의 기획에 따른 근대화의 효과는 이중적이었다. 근대화 자체가 한편으로는 매혹적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파괴적인 힘을 행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괴테의《파우스트》가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발전의 비극이라는 이중성이 나타나는 것이다.
19세기 전반까지만 해도 얼마간 긴장상태를 유지하던 서구인들의 근대에 대한 경험도 세기말에 이르면서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추종하거나 그에 대한 비판과 경멸을 함께 드러내는 양극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양상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시장경제의 확산, 정치사회적인 제도의 지속적인 변혁과 함께 인간의 주체적 조건의 변화가 야기됐기 때문이었다. 마르크스는 이 근대사회의 영속적인 혁명과 그 속에 일어난 인간의 주체적 조건의 변화를 지적하였으며 그에 의해 지적된 근대사회의 변화 속도와 그 변화 속에 내 맡겨진 인간의 자기 자신의 삶의 조건들에 대한 반성은 모더니즘을 탄생시킨 근대적 감수성의 두 가지 원천이었다. 과학과 기술의 유용성에 대한 신뢰, 진보의 원리와 이성에 대한 숭배 속에 확립된 사회 역사적 근대성이 그 원천의 하나라면 부르주아적 가치 척도에 대한 반감과 혐오로부터 비인간화 되어 가는 현실을 거부하거나 자기 유폐에 이르는 자아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다른 하나이다. 물론 근대적 감수성의 양태는 당대 사회의 근대화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파우스트》에서 볼 수 있었듯이 19세기에 이르면 근대성에 대한 찬양과 적대감 내지 손실감이 긴장상태를 이루며 20세기에는 긴장 상태가 경직된 양극화, 평면화 상태로 이행된다.
모더니즘은 근대사회 성립 초기부터 곧바로 나타나 지속된 것이 아니라, 사회 역사적 근대성에 대한 인간 주체의 반응이 긍정에서 부정으로 역전되는 19세기 후반, 또는 세기 전환기에 비로소 시작되는 것이다.
2. 모더니즘의 발생 배경이 된 문화적 상황
문예사조의 전개는 각국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양태를 보이며 모더니즘도 예외는 아니었다. 먼저 영국의 상황을 보면, 자본주의의 발전이 세기말에 이르러 불안함을 보이기 시작하고 각국의 산업화로 인해 경제의 불황이 나타남으로써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주의 활동이 활력을 얻는다. 이에 따라 부르주아의 자기의식이 흔들리며 신앙처럼 되었던 자유주의가 퇴조하고 젊은 세대와 낡은 세대사이의 대립이 인습에 대한 투쟁으로 나타나 사회적 변화가 격심해진다. 이러한 와중에 프랑스의 상징주의, 인간의 자기실현 문제를 제기한 입센의 희곡,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으로서의 문학이 문화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이러한 반면 영국에서 귀족취향과 보헤미안적인 성격을 동시에 갖는 댄디즘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비정치적 개인주의 성격을 나타내면서 한편으로 인생을 즐기고 삶에 도취하고자 하는 지향을 나타낸 상황적 조건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 같은 혼돈 속에 영국의 문화계는 점차 지성주의적 경향이 농후해 졌으며 그것은 프랑스의 직관주의에 대비되는 양상으로서 인상주의 풍토에 대한 반기이기도 했다.
한편 프랑스의 경우 한 시대를 풍미한 베르그송의 직관주의가 여전히 위세를 떨치고 있었지만 그 이면에서는 상이한 경향의 움직임이 태동하고 있었다. 극우신문인 를 중심으로 가톨릭 신앙과 왕권주의를 신봉하는 세력에서는 상징주의와는 달리 행동주의의 징후를 나타냈으며 수동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순간의 안일과 쾌락에 몸을 맡기는 일파는 현실에 귀의한 자의 모습을 드러냈다. 이러한 사태에 직면해서 지식인들에게는 일말의 위기의식이 맴돌게 되는데 그것은 슈펭글러의《서양의 몰락》이란 저작에서 시사되고 있었다. 즉 비합리적 요소가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속에 수동성이 분별없는 행동주의로 바뀔 가능성에 대한 지성의 반작용이 내밀히 준비되고 있었다. 그것은 차후 입체파의 형성으로 표면화되는 것이지만 이 세기 전환기에 결정적으로 작용한 세계관은 종래의 직관주의 같은 비합리주의에 대한 우려 속에서 그에 대해 분석하고 극복의 방향을 검토한 지성주의의 반작용이 격돌하는 속에서 조성되고 있었다.
자신의 문명에 대한 위기의식과 절망감, 그에 대한 지성의 작용을 극대화 하려는 움직임은 20세기 초에 이르면 구체적으로 예술에도 나타나는데 특히 주목할 수 있는 운동이 미래파였다. 1907년 피카소가 발표한 은 유기적 형상의 모습을 추상적인 기하학적 도형으로 분해함으로써 세잔이 대상을 형상화하는 데 원추형, 원통형, 구(球)의 형태로 환원하여 제시한 방법을 계승하면서 르네상스 이래의 원근화법과 공간적 환영주의(幻影主義)와 결별을 선언했던 것이다. 회화에서 일어난 이 같은 변화의 조짐은 곧바로 문학에도 도입된다. 프랑스의 시인 아폴리네르는 입체파에 대해 일찍부터 소개하는 평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그 자신도 입체파에 소속해 활동하기도 했던 것이다. 아방가르드 운동에서 아폴리네르가 미래주의나 표현주의, 초현실주의의 초기 국면과 모두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입체파가 현대문학에 미친 영향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