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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개념

Ⅲ.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기원

Ⅳ.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특징

Ⅴ.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정치운동

Ⅵ.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미래주의

Ⅶ. 현대미술에서 아방가르드적(전위예술적) 현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일어난 예술 운동이다. 아방가르드의 개념과 본질을 밝히려면 이것의 모더니즘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의 관계는 여러 가지로 논의 되었다. 우선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을 동의어로 사용하는 경우, 둘째로 아방가르드를 모더니즘의 하부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우, 셋째로 오히려 모더니즘을 아방가르드의 하부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이러한 세 가지 입장은 모두 설득력이 없다.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지만 확연히 구별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아방가르드는 모더니티와 연관지어서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낭만주의와 모더니즘 그리고 아방가르드는 모두 반(反)모더니티라는 특성을 가진다. 하지만 이러한 세 예술 사조 중에서도 아방가르드는 나머지 둘보다 더 극단적으로 모더니티를 부정한다. 이성과 합리성이나 그것에 기초한 진보적 역사발전, 그리고 기독교 휴머니즘 등 모더니티를 규정짓는 가장 핵심적인 것들에 아방가르드는 본질적인 의문을 제시한다.
󰡒아방가르드는 모던 전통에서 모든 요소들을 빌려오지만 그와 동시에 그 요소들을 파괴하고 과장하고 가장 예기치 못한 맥락에 위치시킴으로써 그것들을 전혀 알아볼 수 없도록 만들어 버린다. 확실히 아방가르드는 모더니티에 대한 분명하고도 완전히 발전된 의식 없이는 생각할 수조차 없을 것이다.󰡓

Ⅱ.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개념
20세기 초엽에 일어났던 이 운동은 크게 세 단계로 파악된다. 첫 번째 단계는 이탈리아의 미래파와 프랑스의 입체파, 그리고 독일의 표현주의가 크게 유행한 시기이다. 이 세 운동은 문학의 경우 상징주의, 그리고 미술의 경우 인상주의에 대한 강한 반작용으로 생겨났다.
두 번째 단계는 1920년대로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그리고 구성주의 운동이 성행한 시기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아방가르드가 가장 찬란한 꽃을 피운 시기이다.
참고문헌
김기택 - 모더니즘의 이념적 근거에 대한 접근, 아방가르드를 중심으로
임혁(1992) - 다원주의와 아방가르드; 미술문화 발전의 조건, 미술세계
아드리안 마리노(1984) - 아방가르드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외국문학 제 1호
이장하(1987)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유형별 조형세계와 이념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주선미(1991) - 사진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영향에 대한 연구; 러시아 아방가르드 운동의 발생배경을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사진디자인 전공
Daval Hean-Luc, 홍승혜 역(1990) - 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Sowjetunion, 최문규 역(1995) - 아방가르드와 현대성, 문예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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