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

 1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1
 2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2
 3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3
 4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4
 5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5
 6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6
 7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7
 8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8
 9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9
 10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10
 11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11
 12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12
 13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13
 14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14
 15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15
 16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난과 정신건강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재난과 정신건강]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개념
현황(통계)
PTSD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
PTSD 치료 및 대책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재난은 무엇인가? 우리는 사회적 동물로서 자연과 문명 속에서 살아간다. 자연과 문명의 동일성에서 부조화가 발생하며, 부조화로 인해 우리는 날씨 등의 자연현상의 변화, 또는 인위적인 사고로 인한 인명이나 재산의 피해를 입는 재난을 겪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매년 폭우와 태풍에 의한 자연재해와 크고 작은 인위적 재난으로 인명과 재산피해가 속출하여 왔으며, 이는 곧 국가재난관리 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국민들의 관심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국가에서는 재난이 반복적으로 빈번히 발생되고, 규모가 대형화 되는 추세를 보임에 따라 ‘지속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을 제정하였다. 하지만 재난현장에서의 긴급구호대용능력은 법제도나 구호체계, 행정력의 한계 등으로 여전히 고통 받는 이재민들이 신속하게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오는데 제약이 되고 있다.
재난은 특성상 복잡하고 예측불가능하며, 시간적·공간적으로 지역에 따라 현상이 다양하여 재해 및 재산과 인명 손실이 당사자와 지역사회전체의 정신건강을 훼손시킨다. 특히 피해자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및 급성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심각한 정신건강의 문제를 초래하기도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재해구호체계의 일환으로서의 정신보건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국내·외 사례를 통한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정신보건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재해정신보건에 있어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활성화 방안을 고찰해 본다.
Ⅱ. 본론
1.개념
1) 재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1) 자연재난: 태풍·홍수·호우·폭풍·해일·폭설·가뭄·지진·황사 그밖에 이를 준하는 자연현 상으로 발생하는 재해
ex) 태풍 루사(2002), 태풍 매미(2003). 중부지방대설(2004), 7월 집중호우(2006), 태풍 곤파스(2010), 7월 집 중호우(2011), 태풍 무이파(2011)
참고문헌
※참고문헌
- 네이버 의학정보(health.naver.com), 2014.
- 서울대학교병원(http://www.snuh.org/), 2014.
- 유수현 외5명, , 양서원, 2011.
- 이영철, 자연재해의 원인과 관리전략에 관한 연구, 인천대 대학원, 2007.
- 김영진, 일 농촌지역 주민의 자연재해와 관련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정도와 관련요인 분석, 동국대 대학원, 2004.
- 신선인, 재해 및 재난 구호시 요구되는 정신보건사회사업서비스에 관한 연구, 2000.
- 김민희, 대구 지하철 화재 사망자 유가족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지방대육성지원, 2003.
- 김순진, 김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학지사, 2003.
- 대한불안장애학회 재난정신의학위원회, 재난과 정신건강,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