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유적답사보고서

 1  가야유적답사보고서-1
 2  가야유적답사보고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야유적답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야 유적 답사
◎가야는?
서기전후 무렵부터 562년까지 한반도의 남단인 지금의 경상남북도 서부지역에 존재하였던 국가들의 총칭, 또는 좁은 의미에서 보아 김해의 가야국(加耶國)이나 고령의 대가야국(大加耶國). 기원을 전후한 시기에 이르러 경상남도 해안지대에 철기문화가 보급되면서, 이 지역에서는 사회통합이 진전되어 변한소국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발전추세가 지속됨에 따라 소국간의 통합이 한 단계 더 진행되어, 2~3세기에 변한지역은 김해의 가야국을 중심으로 변한소국연맹, 즉 전기가야연맹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 세력범위는 낙동강유역 일대에 널리 퍼져 있었다. 그러다가 4세기초 이후 국제관계의 변화에 따라 전기가야연맹은 약화되기 시작하여, 4세기말 5세기초에는 그 중심지역이 큰 타격을 입었다.
◎가야의 의의
가야는 백제, 신라와 함께 동시대에 건국되어 6세기까지 독자적인 문화적 저력과 주체적인 역사적 발전 속에서 그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강력한 국가로 존속하였다. 그러나 가야는 삼국과 같은 중앙집권적 통치체제를 형성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에 고구려, 백제, 신라와 구분되어 다루어지고 있다.
즉 가야 연맹체에 속해 있던 소국들은 각기 정치적인 독자성을 유지했을 뿐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다른 지역과 통합을 이루지 못함으로써 국가가 발전하는데 근본적인 한계를 안고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가야는 신라에 멸망할 때까지 연맹형태를 극복하지 못하여,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 체제를 이룩한 삼국과의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처럼 마지막까지 통일을 이루지 못했던 가야는 신라에 의해 차츰 잠식되어 결국 병합되고야 마는 비운을 맞게 되지만 가야가 보유하고 있던 풍부한 인적, 물적 자원은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이후 신라 사회 내에서도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가야의 유물
생활유적이든 분묘유적이든 유적의 수는 곧 김해지역에 거주했던 집단의 수를 나타내며, 유적의 규모는 집단의 크기를, 유적의 존속기간은 곧 집단의 거주 기간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유적의 규모와 그곳에서 확인된 유구의 규모, 출토된 유물의 다과와 화려함은 김해 지역에 거주했던 집단간의 우열을 나타냅니다. 특히 발굴조사가 많이 진행된 고분군은 고분군을 구성하는 개개 고분과 그곳에서 출토된 유물은 여러 가지 정보를 우리에게 제공해 주며, 사회발전 과정, 특정 세력권의 범위, 사회조직, 교류관계 등이 복원되기도 합니다.
★답사 일정
2005년10월29일 토요일
8:30 야외전시장 시계탑 앞 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