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의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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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나라의 회화 618-907
당은 중국 역사상 가장 찬란한 문화를 형성했던 중국의 통일 왕조로서 중국회화의 성숙기라 할 수 있다.
수도인 장안의 건축예술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문화적 성과 가운데 하나이다.
그림의 제재는 귀족생활을 표현하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이러한 수대의 화풍은 당대 회화에도 영향을 끼쳤다.
동서의 문화교류를 통해 불교와 도교가 발달했고, 회화의 개방시기로써 많은 화가들을 배출하였을 뿐 만 아니라 외래사상을 독창적으로 체계적인 화회이론과 기교를 발전시켰다.
초기의 황실에서는 회화를 중시했다. 염입본(閻立本)은 역사성이 담긴 제재와 초상화를 그려서 중원(中原)의 전통적인 화풍을 대표했다. 소수민족 화가인 위지을승(尉遲乙僧)은 서역지방 풍격의 특장점을 발휘했다. 오도현(吳道玄)은 성당(盛唐) 시기에 가장 유명한 화가였다 . 그는 대량의 종교화를 그렸는데 선(線)이 가진 표현력을 발전시켜 장중하면서도 웅대하고 자유로워서 신선의 옷자락이 날려 온 벽에 바람이 부는 듯한 효과를 나타냈고, 종교미술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당대의 산수화는 그 취향이 성숙하고도 다양했다.
그중에서 당대 초기 중기에 가장 유명한 화가였던 염립본과 오도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염립본 소개
지금의 성서성 서안사람으로 아버지 염비와 형 염립본 모두 화가였다. 건축 회화 공예
등에 뛰어났다. 염립본 형제는 수나라때부터 아버지 염비의 인물화법을 이어받아 당나라 회화사상 양대 거두를 이루며 초기 인물화의 전통을 세웠다. 왕과 공신들을 그리며 시사성이 높은 작품들을 그려냈다.
하지만 그가 그린 제왕도들은 북송시대 모본으로써 전해지고있다. 626년 당 태종이 즉위하기전 진부십팔학사도를 그렸다.
십팔 학사는 당태종이 인재들을 양성하는곳인데 그중에 학식있고 유망한 학사 18명을 길러낸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시사성높은 그림들을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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