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사] 인물화 -수,당시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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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미술사] 인물화 -수,당시대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기 전에..
1. 중국회화의 특징
2. 회화의 주제에 따른 분류
♣ 본론
1. 인물화의 분류
2. 인물화의 발전
3. 시대별 특징과 흐름
1) 춘추전국시대
2) 진나라 시대
3) 동진시대
4) 북위
5) 서위
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
7) 원나라
8) 명나라
4. 수ㆍ당의 대표적인 화가와 인물화
1) 염입본과 위지을승의 인물화
ㄱ) 염입본
ㄴ) 위지을승
2) 오도자의 도석인물화.
3) 장훤과 주방의 사녀화
ㄱ) 장훤
ㄴ) 주방
♣ 요약ㆍ 정리 - 수ㆍ당시기 회화의 의의

본문내용
♣ 들어가기 전에..
1. 중국회화의 특징
강한 전통성과 모방(임모)성: 독자적인 창조와 구태의연한 답습의 사이.
따라서, 중국회화사에서 화가와 작품을 볼 때 살펴볼 점.
- 여러 가지 회화의 전통이 어떻게 이어졌고
- 그러한 전통 속에서 어떠한 참신하고 혁신적인 양식과 기법이 나타났는가
- 그러한 변화의 사상적, 시대적 배경은 무엇이었나

2. 회화의 주제에 따른 분류 :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 영모화/ 사군자화/ 계화

♣ 본론
1. 인물화의 분류
초상화/ 풍속화/ 도석인물화(道釋人物畵)/ 사녀화(仕女畵)/ 고사인물화(故事人物畵)

2. 인물화의 발전
- 춘추전국~한대(漢代 기원전206~기원후219): 감계(鑑戒)적, 정교(政敎)적 기능
- 한대 이후~ 당대(唐代 618~907) : 인물화가 회화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반면, 산수화는 위진남북조(265~581)부터 인물화나 종교화의 배경으로 그려지기 시작 → 오대(五代 907~960)~ 북송(960~1127) 이후에는 중국회화의 가장 대표적인 화목이 됨)

3. 시대별 특징과 흐름
1) 춘추전국시대 : 용봉사녀도/ 인물어룡도
- 최초의 백화(帛畵)로 무덤에서 발견. 장례의식에 쓴 그림. 옷을 그린 형태와 기법이 동진 시대 고개지와 비슷하여, 인물화의 초기기법이 이미 전국시대에 형성되었음을 말해준다.
ㆍ이때의 화풍은 자연사물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사실화풍. 초상화도 마찬가지.
한비韓非의 말. “도깨비나 두억시니를 그리기는 쉽지만, 개와 말을 그리기는 어렵다.”

2) 진나라 시대 : 회화가 발견되지 않음.
다만, 진시황 무덤의 군인 도용 발견 : 중국 ‘초상’ 예술의 본보기가 되는 작품.

3) 동진시대 : 전화(塼畵) - 필치가 마치 재봉틀로 실을 박은 듯 세밀 -> 춘잠토사 : '봄누에가 실을 토하는‘ 모양처럼 부드럽게 순환하다가 가지런하고 아름답게 이어지는 선의 모양.
■ 고개지 - 처음으로 이름이 알려진 화가 : 고개지 이전과 고개지 이후/ 춘잠토사의 필법
: 글을 토대로 작품화한 그림.
: 도덕성을 주제로 한 그림.
4) 북위 - 돈황 회화 : 불교 이야기와 불교 양식에 영향을 받은 종교적 그림.
다양하고 강렬한 여러 가지 색채가 특징.

5) 서위 - 불교의 중국화가 새로운 풍격으로 형성된 회화

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
ㄱ) 도석인물화
ㆍ북위 시대 이후 계속된 인도 화풍이 중국 형식의 성숙한 불교 예술로 변화됨.
당나라 시대의 보살은 모두 물이 흐르는 듯한 중국의 백묘선으로 묘사.
(이러한 선은 인도의 기법이 아니라 고개지의 ‘춘잠토사’와 매우 비슷)
ㆍ인도의 종교화가 중국의 풍속화로 변화됨.
ㄴ) 고사인물화 (역사인물화)
ㆍ당나라는 궁정회화가 매우 발달. 대표적 궁정화가 : 염입본
ㆍ- 인도의 불교회화가 중국의 궁정화와 하나로 결합됨.
ㄷ) 화성 오도자의
ㆍ‘오대당풍’ -활발하고 힘있게 방향을 트는 필선
ㄹ) 사녀화
ㆍ당 현종 이후 국력이 기울어 힘찬 그림 대신 미인화가 등장. 장훤과 주방.
ㆍ궁정 여성들의 다채롭고 아름다운 생활이 주 내용.
ㅁ) 문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