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실학의 가능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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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천실학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
1. 서론
실학은 17세기 이후에 출현한 사상으로서, 범유학적(汎儒學的), 탈성리학적(脫性理學的)입장에 서서 선진(先秦)시대의 왕도정치론에 기반하여 조선후기 당시의 사회질서를 개혁하고자 하던 이론을 뜻한다. 20세기의 1950년대 연구자들은 이 사상을 실학사상으로 명명하게 되었고 이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선후기의 사상적 특성에 대한 연구의 과정을 검토해야 한다. 조선의 실학사상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봄으로써 실학의 의의, 실학의 개념, 실학의 발생 배경등 전반적인 흐름을 알아본 후 오늘날의 실천실학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실학사상의 의의
실학은 실용에 대한 관심, 현실비판정신, 실증적 방법론, 개방적 태도, 주체적 입장을 가진 학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민족의식과 근대지향 의식을 가진 것이다. 정체된 봉건사회를 극복하고 근대정신을 잉태하는 태반의 역할을 한다.
2) 실학의 개념
현실에 쓸모 있는 학문을 연구하며 사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진리를 탐구하는 것을 실학이라 말한다. 조선후기의 실학은 중세말기의 내재적 요인이 바탕이 되어 이루어진 일련의 근대지향의식 및 민족의식의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긍정적 관점의 실학사상을 본다면, 조선후기의 사회 경제적 발전을 이끌었고, 각종 제도의 개혁을 가능케 해줌으로서 조선후기의 발전에 적극 기여했다. 또한 이사상은 조선 후기의 민중을 대변하는 사상으로서 민생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서도 기여했고, 개항기에 이르러서는 개화사상의 형성에 원인으로 작용했으며 동학농민 전쟁기 사회개혁사상의 배경이 되었다. 실학사상은 조선 후기의 지식인들이 당시 동양의 사상계를 지배하던 일종의 중세적 보편주의를 극복하고 조선의 역사와 문화가 가지고 있는 개별성과 고유한 가치를 발견하는 데에 이바지 했다. 그리고 조선의 전통과 현실에 관한 연구를 촉진시켜 주었고 조선의 중세철학을 대변하는 성리학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서 조선 후기의 사람들이 객관적 자연관과 평등한 인간관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3) 실학의 발생배경
① 내재적 배경 : 정권에서 소외될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사회현상에 대한 농민의 어려움을 대변하는 사상을 내세워 경제변화에 대처하는 발전적 개혁방안을 제시하게 되었는데 당시의 사회상황을 해결하여 전통질서의 붕괴를 막고 국가체제를 강화하려는 정진적 개혁을 이루고자 하였다.
② 외부적인 요인: 17세기 이후 조선의 지식인들은 외부의 새로운 사상과 기술 문명을 접함으로써 18세기 지식인들의 개혁이념과 조선후기 실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실학사상의 경향
① 경세치용학파 : 17세기 전반∼18세기 전반의 시기로 반계에서 이익까지 포괄함. 이익에 의해 주도되어서 성호학파 라고도 함. 여러가지 국가적 수탈이 계속된 때와 화폐유통과 더불어 도시의 상업 고리대 자본이 농촌에 침입해서 농민을 토지로부터 이탈시켜 농촌은 파탄에 빠지게 된 것을 기존학설인 예학.성리학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면서 비생산적이며 관념론적 학문에 반발하여 당시의 학문을 정치.경제적 현실관계로 방향을 돌리게 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조선후기 실학교육사상의 현대적 조명 이 문원 저.
제24권 1호.
2) 한국문화의 힘, 휴머니즘 이 화형 저.
3) 철학의 진리나무 안 광복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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