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의 흐름

 1  교육사상의 흐름-1
 2  교육사상의 흐름-2
 3  교육사상의 흐름-3
 4  교육사상의 흐름-4
 5  교육사상의 흐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의 흐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사상이란 한 사회가 그 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지향하여 일관된 교육활동을 전개 하에 하는 기본적인 가치관/인간과/교육관 등을 일컫는다.
한국의 교육사상은 오랜 시간의 흐름 속에서 다양한 사상적 변모를 겪어 왔다. 여기에는 전통 교육사상과 서구 교육사상의 수용이 있다.
전통교육 사상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불교/도교/무교/유학/실학/동학 등의 다양한 종교와 철학적 관점에 입각한 세계인식이나 인간인식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불교/도교/동학 등의 교리나 이념은 한국인의 종교적 신앙심을 배양시키고 수도자의 수양을 인도하면서 비 형식적으로 폭 넓게 한국인의 교육사상을 형성하였다. 이들 사상은 국가 주도의 형식적인 학교교육 체계화와는 무관하였기 때문에 무의식적 교육관의 한 흐름을 이루어 왔다.
반면, 유학 또는 성리학은 실제적으로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학문 연구나 경세론을 주도하면서, 한국인의 가치관, 인간관, 행동양식 등 포괄적인 인간형성의 원리를 제공하였다. 특히 유학은 학교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된 삼국시대 이래로 고려시대, 조선 시대를 망라한 전통사회 전 시기를 통해서 제도권 교육의 지배적인 교육 원리였다. 유학은 근대교육이 실시되기 이전까지 명문화되고 공인된 한국 교육 사상의 주류를 형성해 왔다.
또, 현재 전통에 뿌리를 둔 민족고유의 교육사상을 재조명하는 노력에 열의를 집중하고 있으며, 반면 외래 교육 사조의 토착화 문제 등의 논의가 제기 되는 등 한국교육사상의 정체성과 정통성 확립에 주력하는 양상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국의 교육 사상에 미친 서양사상의 영향을 크게는 미국과 유럽의 사상으로 양분된다. 이중에서 해방 이후 한국의 교육현장에 실제로 실천적인 측면에 영향을 크게 미친 것은 미국 교육 사상이라 하겠다.
그러나 최근 한국교육계에는 영국과 유럽을 원산지로 하면서 미국에서도 전개되고 있는 ‘자율교육’ ‘open education등의 복합적인 모형을 참조한 ’열린 교육‘ 사상의 바람이 일고 있다.
*갈등주의와 기능주의 기본이론 설명*
보수주의자들은 변화를 두려워하며. 변화 이전의 과거 모습의 이상화한 반면에 진보주의자들은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추가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이론을 개방하였다.
(구조)기능주의자들도 다윈의 진화 개념을 받아들여 지역사회가 단순한 형태에서 점점 복잡한 형태로 성장하면서 환경 변화에 적응해 가는 것으로 인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