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과 성상 SymbolsIcons

 1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1
 2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2
 3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3
 4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4
 5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5
 6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6
 7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7
 8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8
 9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9
 10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10
 11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11
 12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12
 13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징과 성상 SymbolsIcon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상징과 성상
(Symbols & Icons)
상징과 성상(Symbols & Icons)
종교적 상징에 대해 하비(Van A. Harvey)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이야기한다. 박은규, 「예배의 재구성」,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 21
첫째, 종교적 상징들은 전혀 이론적 의미를 갖고 있지 않지만, 일정한 태도나 느낌들을 표현하는 길이다. 둘째, 종교적 상징들은 계시에 근거되어 있으며 그 계시를 확신하는 믿음 없이는 사람들에게 정당화 될 수 없다. 셋째, 종교적 상징들은 역사적 경험의 한 영역으로부터 얻은 형상들이요 또한 다른 방법으로는 알 수 없는 신성의 신비에 대하여 자신을 연관시키게 하는 형상들이다.
우리가 편하게 알고 있는 상징이라는 것은, 잘못 알고 있거나 혹은 부족하게 인식 및 이해하고 있다면 미신적 혹은 마술적 성향과 함께 우상숭배의 경향으로 빠질 수 있으며, 반대로 올바르게 인식하고 더욱 깊이 이해한다면 그 상징이 의미하는 것을 향해 더욱 근접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성경과 예배에 사용되는 상징 역시 올바르며 깊이 인식한다면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갈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이자 표현이 될 것이다.
1. 남녀 포괄 용어(Inclusive Language)
20세기 중반 이후 미국 여성 신학(Feminist Theology)에 의해 조명되고 등장한 이 용어는, 인간과 신, 그리고 실재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반영한다. 가부장적 남성 위주의 언어와 상징 속에서 여성의 사회적, 심리적, 종교적 경험이 은폐되고 왜곡되어 왔다는 비판적 시각을 배경으로 하며, 남성 이미지로 해석된 하나님에 대한 개념은 우리가 가진 포괄적이고도 풍부하게 체득된 하나님 경험을 위축시키고 왜곡시켜 왔음을 비판하며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남녀 포괄 용어는 인간은 양성 대명사(We, They), 중성 명사(Person, People) 또는 두 대명사의 병치 형태(He, She)로 표현하도록 권유하며, 이것은 영어권 사회와 교회에서 언어 사용의 새로운 전통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2. 동향(東向, Orientation)
예배당 건물의 위치를 가리키며, 지성소가 동쪽을 향하도록 하는 것을 동향이라고 한다. 동향이 상징하는 것은, 성전 자체가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임을 뜻하는 것이다. 또한 동쪽을 향하여 기도하는 것은 마지막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동쪽의 에덴 동산을 다시 회복하실 것을 희구하는 의미도 내포되어 있다.
4세기 중반 이후 비로소 예배당 본당을 동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았으며, 중세 시대 뒤란더스 멘드(Durandus Mende)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동쪽은 해의 상징이며, 해는 모든 사람을 비추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미지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