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

 1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
 2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2
 3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3
 4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4
 5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5
 6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6
 7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7
 8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8
 9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9
 10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0
 11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1
 12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2
 13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3
 14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4
 15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5
 16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6
 17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7
 18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8
 19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19
 20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뒤르켐 주의 의례와 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HAPTER FIVE
뒤르켐주의: 의례, 분류, 그리고 성(聖)
The Durkheimians: Ritual, Classification, and the Sacred
The Durkheimians : Ritual, Classification, and the Sacred
The Durkheimians : Ritual, Classification, and the Sacred
(Philip Smith, 2001, Cultural Theory: An Introduction, Balckwell Publishers Inc, pp. 74-96)
20세기에 우리는 서부 맑시즘과 맑시즘적 문화 사상의 발전에 관해 수없이 들어왔다. 최근에 들어서야 문화 연구를 위한 뒤르켐의 유산에 보다 많은 관심이 주어졌다. 뒤르켐에 관한 저술들은 흔히 문화 이론가로서보다는 파슨즈와 래드클리프-브라운의 구조기능주의 선조로서, 또는 실증주의, 양화 사회학의 아버지로서의 그의 역할을 강조해왔다. 이러한 상황은 지금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회와 문화에 대한 그의 접근에 있어 두드러진 관심의 부활이 나타나고 있다. 앞선 장에서 우리가 주장한 것처럼, 연대, 의례, 종교 그리고 상징에 대한 뒤르켐의 사상은 현대 문화 이론의 기초에 중요한 핵심으로서 그를 평가하게 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사상들이 그의 제자들과 또한 그를 계승하는 이들에 의해 수용되고, 이용되는 방식들을 살펴본다. 20세기 후반에 이러한 저작의 상당수는 뒤르켐에 의해 제공된 주제의 정교화와 관련되는 한편, 그와 동시에, 그의 이론을 갈등, 권력, 이원론의 쟁점에 더욱 연관시키는 것과 관련되었다. 우리는 시간적으로 뒤르켐에 근접한 연구들로 시작하고, 보다 현대적 적용으로 옮겨 가기에 앞서 뒤르켐적 전통 내에서 접근한다.
20세기 전반
1차 세계 대전 이전, 뒤르켐은 그의 주변에서 재능있는 제자들의 집단을 구성했다. 이 집단은 그들의 저작을 출판하기 위해 그 잡지사를 설립한 이후, 때로 로서 알려졌다. 이 학파는 1차 세계 대전 동안 거의 사라졌고, 1917년 뒤르켐의 죽음을 따라 뒤르켐적 유산도 위협받게 되었다. 그것의 생존은 뒤르켐의 조카인 마르셀 모스의 작업의 커다란 확장에 달려있었다.
마르셀 모스 (Marcel Mauss)
1925년 첫 출판되고 영어로는 로 번역된 그의 글 에서, 모스(1974)는 원시 사회에서의 선물교환(gift exchange)의 중요성을 고찰하기 위해 세계 도처로부터 인류학적이고 역사적인 자료를 끌어왔다. 그것은 선물의 증여, 타자를 위한 잔치의 준비, 그리고 희생적 활동까지도 포함할 수 있다. 뒤르켐적 접근을 폭넓게 수용하여, 모스는 선물 교환이 사회적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것은 전체로서 사회 조직에서의 그것의 역할, 도덕의 체계, 숨겨진 사회적 힘과 관련하여 설명되어야 한다. 모스는 선물 교환이 참여자들이 당연한 일로서 생각하는 일련의 규범적인 기대에 의해 추동된다고 보았다. 그는 선물은 일종의 마술적 힘과 강력한 의무의 의미 - 단순한 상품과 구별되는 특징 - 로 그들에게 전달된다고 지적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주어야 할 의무
받아야 할 의무
받은 것에 보답할 의무
원래 선물과 다른 것으로 돌려줄 것
돌려줄 선물은 지체될 것
모스는 선물 교환이 종종 눈에 띄지 않게 유용한 기능으로 이바지한다고 기술했다. 선물 교환의 상황에서 사람들은 흔히 그들 자신의 물질적 필요를 충족할 수 있었고, 살아남기 위해 사물을 교환할 필요는 없었다. 교환은 종종 순수하게 의식적(ceremonial)이었고 커다란 상징적 가치의 사물과 관련되었지만, 물질적 부나 실용적인 효용성은 거의 없는 것이다. 미국 원주민의 포틀래치 같은 다른 상황에서는, 사치스런 의식 중 재산의 신중한 파괴와 기부조차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