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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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권도 분석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태권도에 대하여
1.머리말
이제 세계화된 국제적으로 공인된 스포츠로 2000년 제27회 시드니올림픽경기대회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태권도는 전신운동으로서 상대편에게서 공격을 받았을 때 맨손과 맨발로 인체의 관절을 무기화하여 자신을 방어하고 공격하는 무도이다. 또한 수련을 통하여 심신단련을 꾀하고 강인한 체력과 굳은 의지로 정확한 판단력과 자신감을 길러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유하며, 예절바른 태도로 자신의 덕을 닦는 행동 철학이다. 태권도의 정신은 수련으로 얻어지는 기술의 소산이다.
2.태권도 역사
고구려의 문화는 말할 것도 없이 한민족문화의 여명기로서 독창적인 내용을 지니고 있다. 태권도의 가장 오래된 실증은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그려진 풍속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고구려가 도읍으로 정했던 국내성과 환도성이 있었던 지금의 중국 둥베이 퉁화성 지안현 퉁거우 지방에 있는 고구려시대의 고분 중 하나인 무용총널방의 천장지송부에 두 사나이가 서로 마주 서서 겨루는 그림이 그려져 있고, 또 삼실총(三室塚:퉁거우 지방에서 발굴된 고분)의 삼실 동벽과 서벽에 품세의 자세가 그려져 있다.
그리고 황해도 지방의 고분인 동수묘(황해도 안악군 유설리에서 발굴된 고분)는 요동에서 고구려로 귀순한 연(燕)의 장군묘로서 357년에 봉분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앞방 동벽에 태권도 겨루기의 자세가 그려져 있다. 이와 같은 사실로 미루어 태권도가 많은 고구려인들에 의해 수련되었음이 입증되고 있다.
1)신라와 백제의 태권도
태권도는 고구려 ·신라 ·백제 삼국의 정립시대로 들어가 상충적대하게 되자, 자연히 무예진흥을 서두르게 되었고, 특히 진홍왕 때 편제를 개편하여 범국가적인 청소년 수양단체가 되었던 화랑들의 무예수업을 빼놓을 수 없다. 신라의 무예는 화랑도의 수련기술을 대표적으로 꼽는다. 그들은 학문을 닦는 한편 신체를 단련하고 무술의 하나로서 수박을 행하였다. 그들은 유 ·불 ·선 사상을 바탕으로 하였고, 그 중에서도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경주 불국사의 석굴암에 부조된 금강역사 보살상이 태권도의 막기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은 석가모니의 호위장으로 역사를 표현한 것이나, 이 상으로 인하여 당시 화랑들에게 미친 태권도의 영향이 대단히 컸을 것으로 본다.
또 그런가 하면, 고려 고종 때 이승휴가 지은 “제왕운기”에 나오는 신라 무술의 대목에서 탁견술을 기술한 것이 있는데, 그 중 비각술의 신비한 기술을 묘사한 시구가 있다. 태권도의 옛말인 ‘태껸’도 이 탁견에서 유래한다.
백제에서는 태껸, 즉 태권도가 행해졌다는 기록이나 유적을 볼 수 없으나, “제왕운기”에 의하면 백제의 무술로 수벽타의 오묘한 기술을 묘사한 시구가 전해지고 있다.
2)고려시대의 태권도
고구려 ·신라 때 어느 정도 틀을 갖춘 태껸이 더욱 체계화된 것은 고려시대에 이르러서이다. 특히 무인들의 사회에서 무술연마의 일환으로 독특한 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었던 사실은 여러 사실에 의해 알 수 있다. 고려사에서는 태권도를 수박 또는 수박희라고 기록했으며, 무예로 권장했기 때문에 그 수준도 상당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라에서도 수박희를 잘하는 사람에게 벼슬을 내리기도 했다는 기록도 많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