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치료의 이해

 1  웃음치료의 이해-1
 2  웃음치료의 이해-2
 3  웃음치료의 이해-3
 4  웃음치료의 이해-4
 5  웃음치료의 이해-5
 6  웃음치료의 이해-6
 7  웃음치료의 이해-7
 8  웃음치료의 이해-8
 9  웃음치료의 이해-9
 10  웃음치료의 이해-10
 11  웃음치료의 이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웃음치료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상급 성인 간호학 세미나
주제 : 웃음치료
웃음치료
1. 웃음의 정의와 효과
1)웃음의 정의
① Th.홉스는 웃음이란 돌연히 나타나는 승리의 감정이라고 하였고, A.베인은 타인의 권위와 체면이 상실되었을 때에 느끼는 쾌감이라고 하였다.
② I.칸트나 Th.립스는 무엇인가 중대한 것을 기대하고 긴장해 있을 때에 예상 밖의 결과가 나타나서 갑자기 긴장이 풀려 우스꽝스럽게 느껴지는 감정의 표현이라고 하였다.
③ A.쇼펜하우어는 어떤 관념과 관념이 불균형일 때 나타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신사가 바나나를 밟고 넘어진다거나, 어린이가 어른 바지를 입었을 때 등이다.
④ M.베르트하이머는 만화를 보고 웃는 것은 부분적으로는 닮지 않았으나 전체적으로는 근사하게 닮았을 때의 감정이라고 하였다.
⑤ H.베르그송은 자유로워야 할 인간이 부자유한 기계와 같은 운동을 하였을 때, 즉 정신이 물질화하였을 때 웃음이 나온다고 하였다.
⑥ W.멕도갈은 애교있는 웃음은 상대에 대한 호의의 표시이며, 조소는 상대에 대한 가벼운 비판이라고 하였다.
이상과 같이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자스틴은 놀람과 기대의 어긋남, 우수(優秀)와 실패, 부조화와 대조, 사교적 미소, 긴장의 해방, 유희의 여섯 가지로 정리하였다.
2) 웃음이론
인간이 왜 웃는지에 대한 고찰은 플라톤이후 계속되어 왔지만, 여전히 정답이라고 인정될 만한 이론은 없다. 현재 웃음에 관한 이론은 백여가지가 넘는다. 하나하나의 이론를 통합적시각으로 보면, 간단하게 다음과 같은 8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① 우월성 이론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이요셉(2004). 웃음치료. 호스피스교육연구소지, Vol.8
한광일(2004). 웃음치료. 직무연구, No.11
이요셉(2003). 호스피스 환자를 위한 웃음치료. 한국호스피스 완화의료학회지, Vol.6 No.2
이요셉(n.d.). 건강웃음법. Retrieved June 17, 2007, from http://www.hahahaokok.com
한광일(n.d.). 유머웃음치료. Retrieved June 17, 2007, from http://ha.or.kr/bbs/zboard.php?id=sub5_ucl
한광일(2006). 웃음치료법. 삼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