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의 이해

 1  불임의 이해-1
 2  불임의 이해-2
 3  불임의 이해-3
 4  불임의 이해-4
 5  불임의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임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임
1. 서론
불임은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성생활을 하면서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대부분의 건강한 남녀는 1년 이내에 85~90%는 임신을 하게 되지만, 나머지 10~15%는 임신이 되지 않아 불임증으로 진단하게 된다. 서양의학적으로 불임의 원인은 배란장애가 15%, 난관 및 복강 내의 이상이 30~40%, 남성 요인이 30~40%를 차지하며, 원인이 알려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내과적 약물 요법과 체외수정시술 등의 방법이 시행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학회 교과서편찬위원회. 부인과학. 고려의학. 2008: 431-8.
2. 양방적 치료
A
치료 방법을 막론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된 치료법. 질환의 완치 혹은 완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치료법. 가이드라인, systemic 리뷰 등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는 치료법.
1) 배란유도제 대한생식의학회 www.ksfs.or.kr
①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 시상하부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막아서 작용한다. 결과적으로, 시상하부는 에스트로겐이 혈류에 부족하다고 인지하게 되고 뇌하수체가 FSH와 LH의 분비를 늘리도록 명령을 내려 고농도의 FSH가 난포와 난자의 성장을 자극한다. 클로미펜 알약을 복용한 마지막 날로부터 1주일째 되는 날 시상하부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상승했다는 것을 인식하고, 뇌하수체가 LH의 급상승을 일으키도록 신호를 보내며 LH의 급상승은 배란을 일으킨다.
② 인체융모성선자극호르몬: 인체내에서 배란전 LH가 급상승할 때와 같은 기전으로, hCG는 우성 난포가 난자를 배출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배란은 hCG를 주입한지 36시간에서 72시간이 되면 일어난다. hCG를 주입한지 10일 이내에 임신 검사를 하면 양성으로 나올 수 있다. hCG를 주입한 후에도 배란이 일어나지 않으면 hMG나 FSH의 사용을 고려한다.
③ 인체 폐경 성선자극 호르몬: 이는 현재 사용되는 배란제중 가장 강력한 것이다. 이 약은 주사로 주입하며, FSH와 LH를 동량 함유하고 있다(LH대신에 hCG를 사용하기도 한다). hMG는 폐경 여성의 요에서 추출하며 난소가 여러 개의 난자를 생산하도록 직접 자극한다.
④ 난포자극호르몬(FSH)
⑤ 브로모크립틴과 카베골린(유즙분비호르몬 억제제): 치료받은 여성의 85%는 배란 기능을 되찾으며, 다른 불임의 원인이 동반되지 않았을 경우 정상적으로 임신하게 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