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부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

 1  무릎 부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1
 2  무릎 부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2
 3  무릎 부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3
 4  무릎 부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4
 5  무릎 부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5
 6  무릎 부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릎 부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점프 무릎은 어떤 경우에 잘 생길까?
먼저 점프 무릎은 일반적으로 농구를 한 후에 무릎 앞쪽 동그란 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여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심하지 않다가 점프 동작을 하거나 몸을 틀어 방향을 바꾸려고 할 때 또 무릎을 굽힐 때 마다 무릎 앞쪽에 통증이 발생해서 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농구뿐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 축구나 야구를 하다가도 다리를 땅에 지지한 상태에서 갑자기 몸을 틀어 방향을 바꿀 때 무릎 앞쪽 부위에서 통증을 느낄 때 잘 발생 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로 점프를 많이 하는 농구, 배구 등의 종목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저는 잘 모르지만 의학적으로 볼 때 무릎앞쪽 근육인 대퇴사두근 과 무릎 뒤쪽의 햄스트링 근육의 긴장도가 높을 때, 골반, 무릎 그리고 하체의 생체 역학적 불균형이 있을 때, 그리고 하체의 다리 뒤쪽 가자미 근이 약할 때도 잘 발생 된다고도 합니다.
(무릎 뼈 아래 튀어나온 부분
옆에 사진과 같이 줄로 표시부분을 병원에 선 오스굿 라 에선 오스굿 이라고 합니다)
점프 무릎 진단은 무릎앞쪽 동근란뼈 아래쪽 의 통증을 선수들이 호소하면서 병원에 갔을 경우 의사가 통증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유발되며 이런 경우 초음파나 MRI검사도 받습니다. 검사를 받은 후 검사결과에 무릎상태가 안 좋거나 무릎에 이상이 보였을 때 진단을 하게 됩니다.
(간혹 무릎에 물 이차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주기적으로 무릎에 주사기를 통하여 물을 뺀다고도 합니다)
점프 무릎 치료는 재활운동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근데 경희대학교는 AT실이라는 재활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모든 학교가 보통 그렇지만 수술을 하지 않고 운동으로 보강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재활로 운동하는 치료방법은 치료 방법으로 적절한 근력강화운동법, 부하감소 방법, 생 역학적 문제점 수정방법, 마사지 치료방법 등이 있습니다.
치료방법
1. 근력강화운동법은
무릎 주변의 근력을 적절하게 유지함으로써 무릎의 부하를 감소시키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