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화장품학

 1  탈모 화장품학-1
 2  탈모 화장품학-2
 3  탈모 화장품학-3
 4  탈모 화장품학-4
 5  탈모 화장품학-5
 6  탈모 화장품학-6
 7  탈모 화장품학-7
 8  탈모 화장품학-8
 9  탈모 화장품학-9
 10  탈모 화장품학-10
 11  탈모 화장품학-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탈모 화장품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탈 모 (脫 毛)
☞ 올 여름 두피에 모기에 물린 것처럼 붉게 부어 오르고 가려워 피부과를 찾게 되었는데 지루성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더 놀란 것은 이것이 심해지면 탈모까지 갈 수 있다는 의사의 말이었다. 예전에는 다른 사람보다 머리카락 숱도 많고 해서 나와 탈모는 상관없을 거라 생각했었는데 막상 이런 피부염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선 탈모에 대해 관심 깊게 보지 않을 수 가 없었다. 그래서 탈모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탈모의 정의-
탈모현상이란 정상적인 머리카락이 있어야 할 곳에 병적인 상태 때문에 모발이 빠져 없어지는 경우를 탈모증이라 한다. 평균적으로 사람의 머리카락의 개수는 약 10만에서 12만개다.
머리카락은 발생, 성장, 퇴화, 휴지기라는 life cycle을 갖고 있으며 휴지기에 돌입한 머리카락이 보통 하루에 50~100개정도 빠지는 것은 정상이다. 모발은 일정기간 자라면 빠지고 새로운 모발이 난다. 손톱이나 발톱과는 달리 자라고-쉬고-빠지고하는 주기를 가진다. 털갈이를 하는 동물의 경우 전체 털의 모주기(毛週期)가 동일하기 대문에 털이 동시에 빠지고 동시에 새로 나는 이른바 털갈이를 한다. 그러나 인간의 모발은 각각 독자적인 모주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털갈이 없이 항상 일정한 모발 수를 유지한다. 인간 두발의 경우는 3년 자란 후 빠지고 다시 그 자리에서 3개월 후 새로 모발이 난다. 머리털의 경우 약 8만개가 있으며 이중 하루에 70여 개가 빠지며 3개월 전에 빠진 70여 개의 머리털은 새로 자라난다. 따라서 머리털은 항상 8만개를 유지한다. 대머리가 진행되면 모근에 존재하는 모유두가 작아진다. 모유두가 작아지면 머리털의 굵기도 가늘어지며 동시에 모주기가 짧아진다. 즉 3년 자란 후 빠져야할 털이 1년 자란 후 빠지게 되면 계산적으로 하루에 210여 개가 빠지게 된다. 또한 새로 자란 털은 더욱 가늘어진다. 대머리가 계속 진행되면 머리털은 솜털로 변하며 모주기는 더욱 짧아져 조금 자란 후 빠진다. 즉 대머리가 진행되면 머리털이 가늘어지고 길지를 않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날 머리카락의 굵기가 평상시보다 가늘어지면서 하루 100개 이상씩 빠지는 것이 확인된다면 이를 곧 탈모라 할 수 있다.
-탈모의 이해-
머리카락의 뿌리에는 모근세포가 있다. 이러한 모근세포는 사람마다 그 숫자가 다르고 유전적으로 각 개인에 따라 일정한 숫자가 정해진다. 모든 모근세포는 사이클이 있다. 생장기 3년, 퇴행기 3주, 휴지기 3개월 정도의 순환 사이클이 있어 각각의 사이클이 차지하는 비율이 탈모의 정도를 결정한다. 머리카락의 뿌리에는 모근세포가 있다. 이러한 모근세포는 사람마다 그 숫자가 다르고 유전적으로 각 개인에 따라 일정한 숫자가 정해진다. 모든 모근세포는 사이클이 있습니다. 생장기 3년, 퇴행기 3주, 휴지기 3개월 정도의 순환 사이클이 있어 각각의 사이클이 차지하는 비율이 탈모의 정도를 결정한다.
건강한 두피는 약 85%가 생장기 모발이고, 퇴행기 모발이 5%, 휴지기 모발이 10%를 차지한다. 따라서 생장기 모발이 퇴행기 => 휴지기를 거쳐 정상적인 탈모가 이루어지고 다시 생장기 상태로 돌아가는 순환 사이클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은 50~100개 정도이고, 다시 재생된다. 그러나 탈모되는 머리카락이 50~100개를 초과하는 경우는 정상적인 탈모라고 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사람의 머리카락은 하루에 약 50~100개 정도 자연적으로 빠진다. 하지만 머리카락의 빠지는 양이 새로 돋아나는 머리카락보다 많게 되면 탈모증이 된다.
-탈모의 원인-
머리카락의 뿌리에는 모근세포가 있다. 이러한 모근세포는 사람마다 그 숫자가 다르고, 유전적으로 각 개인에 따라 일정한 숫자가 정해진다. 모든 모근세포는 사이클이 있다. 생장기 3년, 퇴행기 3주, 휴지기 3개월 정도의 순환 사이클이 있어 각각의 사이클이 차지하는 비율이 탈모의 정도를 결정한다. 건강한 두피는 약 85%가 생장기 모발이고, 퇴행기 모발이 5%,휴지기 모발이 10%를 차지한다. 따라서 생장기 모발이 퇴행기 => 휴지기를 거쳐 정상적인 탈모가 이루어지고 다시 생장기 상태로 돌아가는 순환 사이클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은 50~100개 정도이고, 다시 재생된다. 그러나 탈모되는 머리카락이 50~100개를 초과하는 경우는 정상적인 탈모라고 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사람의 머리카락은 하루에 약 50~100개정도 자연적으로 빠진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새로 돋아나는 머리카락보다 많게 되면 탈모증이 된다.
유전 -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요인이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이다. 아버지나 할아버지 뿐 아니라 어머니나 할머니가 머리숱이 적었다면 탈모증 또는 대머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형제 자매 사이에도 누구는 탈모가 심하고 누구는 숱이 많은 현상도 가능하다.
남성호르몬 - 남성호르몬에 의해 대부분의 탈모현상이 야기된다. 이것은 유전적으로 탈모의 소인이 있는 사람이 사춘기가 지나 남성호르몬이 많아지고 그에 따른 두피의 남성호르몬 민감도에 의해 탈모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