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소화불량1

 1  기능성 소화불량1-1
 2  기능성 소화불량1-2
 3  기능성 소화불량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능성 소화불량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능성 소화불량
1. 개요 비계내과학
(1) 정의
소화불량증(dyspepsia)이란 식사여부와는 관계없이 주로 상복부 중앙에 복통이나 불편감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복통은 불편감과는 질적인 면에서나 심한 정도에 있어서 구별되어야 한다. 불편감이란 통증이라고 표현되지 않을 정도로 환자가 불쾌하게 느끼는 증상으로, 조기포만감(Early satiety), 만복감(Fullness), 상복부불편감(Bloating), 구역(또는 오심 : Nausea) 등이 여기에 속한다.
소화불량증은 크게 세 부류로 나뉠 수 있다. 첫째는 증상을 일으키는 구조적인 원인이 밝혀진 경우로서, 소화성궤양, 위식도역류질환, 위암, 췌담도질환 등의 질환이나 알코올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 등 약제로 인한 소화관 증상들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는 병태생리학적 또는 미생물학적 이상소견은 있지만 그 소견의 임상적 의미는 아직 확실하지 않은 경우로서, Helicobacter pylori 위염, 조직학적인 십이지장염, 담석증, 내장과민증(visceral hypersensitivity), 위십이지장 운동이상 등이다. 셋째는 현재까지 개발된 여러 검사 방법으로는 이 증상을 일으킬 만한 어떤 이상소견도 관찰되지 않는 경우이다. 이중 둘째와 셋째 부류에 속한 경우를 기능성 (또는 비궤양성) 소화불량증(Functional or Non-ulcer dyspepsia)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을 여러 다른이름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2) 원인
1) 위산 : 과거에는 위산분비가 지나치게 많은 것이 원인으로 생각되었으나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기능성 소화불량증 환자들의 위산분비는 정상으로 알려져 있다.
2) 소화관의 운동 : 지금까지 소화관의 운동장애가 기능성 소화불량증, 특히 운동장애형 소화불량증을 일으키는 주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식후 복부팽만감이나 만복감은 소화관의 운동장애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환자들의 소화관내 가스의 양이 정상인에 비하여 증가되지는 않았으나 주입된 가스의 장내 통과는 지연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외에 십이지장위역류 소화관호르몬 등도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3) 내장감각역치 : 내장감각의 예민도 증가, 즉 내장 과민증이 상복부 증상의 하나의 독립적인 원인인자일 수 있다.
4) 만성위염과 H. Pylori : 급성 H. Pylori 감염은 소화불량 증상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는 H. Pylori 감염과 기능성 소화불량증 사이의 확실한 상관관계에 대한 증거는 없다.
5) 정신사회적 요인, 환경적 및 유전적 요인 등.
(3) 진단
1) 기능성 소화불량증의 진단 기준
소화불량증을 가진 환자에서는 기질적인 원인을 배제하기 위한 적절한 검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능성 소화불량증의 진단은 배제에 의한 진단이라고 할 수 있다. Rome Criteria III에 따르면 진단시점을 기준으로 해서 진단 6개월 이전부터 증상이 시작해서 현재 3개월 동안 상복부에 위치한 동통이나 불편감이 활동적으로 지속되거나 반복해서 나타날 때 진단된다고 한다. 이 증상을 일으킬 만한 기질적인 질환들은 배제되어야 한다. 또한 이 증상들이 호전되거나 악화될 때 배변과 관련된 증상이나 배변 횟수나 대변 형태가 같이 변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2. 치료법 및 고찰